제주특별자치도선거구획정 논의가 진행되는 가운데 19일 시민단체에 이어 공무원 노조가 교육위원 제도 폐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본부장 임기범)는 20일 성명을 내고 “현재 유일하게 제주에서 시행되고 있는 교육의원 제도는 퇴직교사와 교장의 전유물로 전략하고 선거 때면 도민들의 철저한 무관심속에 누가 지역구 출마자 인지 조차 모른 채 무투표 당선되는 사례가 많아 당초 제도의 취지를 무색하게 하고 있다”면서 폐지를 촉구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본부는 성명에서 “선거구획정위가 지난 6월 실시한 도민 여론조사에서는 현행 도의원 정수에 대해 '많다' 38.1%, '적당하다' 50.1%로 사실상 88.1%가 '증원'에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재 도의원 선거구 문제에 대한 해법으로 교육의원 제도 조정을 45%로 최다 많게 나타났다.”면서 “하지만 교육의원 제도의 조정도 중요하지만 이번기회에 근본적 해결을 위해 존폐의 문제도 지역사회의 토론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공노 제주본부는 특히 “최근 제주도정은 굵직한 지역현안마다 매번 도민 의견 수렴 통해 해답을 찾으려고 하지만 철저히 도민여론 결과와는 동 떨어지는 결정으로 지역 내 갈등을 부추기는 실수를 다시 반복해서는 안 된다.”면서 “기존의 교육활동이 학교 울타리 안에서만 머물지 않고 학교 밖 마을로, 지역사회로 확산되고 있어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를 전제로 한 교육자치 패러다임의 전환이 요구되고 교육정책을 결정하는 주체가 지금의 교육의원이라는 형식적 틀 보다는 수용성 넓게 담을 수 있는 좀 더 큰 그릇이 필요하고 공정한 선거로 선출된 누구나 가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