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제주투데이 DB

오는 10월 원희룡 도지사의 중도 사퇴에 따른 오는 도지사 보궐선거는 열리지 않는다.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오석준, 이하 ‘도선관위’라 함)는 8월 20일(금) 제4차 위원회의를 열어 제주도지사 보궐선거를 실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도선관위는 지난 8월 12일 제주도로부터 ‘제주특별자치도지사 궐위상황 통보’를 받았으며, 위원회의에서 보궐선거를 실시하지 않기로 의결하였다.

이 날 위원회의에서는 ▲ 도지사 공백 최소화를 위해 실시하자는 의견과 ▲ 코로나19 지역 확산 우려 ▲ 막대한 선거관리비용(약63억 8천만원) 소요 ▲ 10월6일 보궐선거 실시 시 유권자의 후보자 검증기회 부족 및 9개월의 짧은 임기 ▲ 2022년 대선(3월9일) 및 지방선거(6월1일)가 연이어 실시되는 점 등을 고려하여 미실시하자는 의견을 바탕으로 숙의한 결과 미실시하는 것으로 결론냈다.

「공직선거법」제35조(보궐선거 등의 선거일) 제2항제1호에 따르면 “3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실시사유가 확정된 지방자치단체장의 보궐선거는 10월 첫 번째 수요일에 실시한다”고 규정하고 있고, 같은 법 제201조(보궐선거등에 관한 특례) 제1항에 따르면 “보궐선거 등은 그 선거일부터 임기만료일까지의 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에는 실시하지 아니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