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해일, 파도 자료사진(사진=제주투데이 DB)
태풍 자료사진(사진=제주투데이 DB)

빠른 속도로 북상하고 있는 제12호 태풍 오마이스(OMAIS)가 23일 밤 제주도를 관통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12호 태풍 오마이스의 세력은 점차 약화하고 있다. 하지만 강풍과 폭우를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되면서 적지 않은 피해가 우려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태풍은 23일 오후 3시 서귀포 남남서쪽 약 260km 부근 해상까지 접근하고, 오후 9시에는 서귀포시 북북동쪽 약 40km 부근까지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라산 기준 제주도 동북쪽 방향(서귀포~남원.표선~제주시) 육상을 관통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오후 8시께 제주도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이 접근하면서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도 피해 예방 조치에 나섰다.

구만섭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10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제12호 태풍 ‘오마이스’에 대비한 행정안전부장관 주재 영상회의에 참석해 “철저한 사전대비로 인명피해를 예방하고 재산피해도 최소화 할 것”이라며 “대응에 만전을 기하겠다” 말했다.

구 권한대행은 “제주도는 우기가 오기 전 하천, 급경사지, 저류지 등 재해취약지 점검과 지장물, 퇴적토 준설 등을 완료했다”며 “특히 이번 태풍에 대비해 재해취약지 249개소에 대한 예찰 활동을 강화하고 호우시 세월교 횡단으로 인한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집중점검으로 출입 통제 등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항 체류객 대상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항공기 전면 결항 시, 공항 체류객이 야간 공항 체류 발생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단체가 참여하는 협업 대응체계를 운영하겠다”고 덧붙였다.

태풍 ‘오마이스’는 23일 오전 9시 현재, 서귀포 남서쪽 약 50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30Km로 북북동진하고 있다.

중심 기압은 992Pa, 최대풍속은 시속83Km(초속 23m)이다.

태풍은 23일 밤 제주도 서부 해상부근을 지나 자정 무렵 남해안으로 상륙한 후 북동진해 24일 새벽 경상 내륙지역에서 온대저기압으로 바뀔 전망이다.

제주도는 태풍 대처를 위해 예비특보 발표 직후 지난 22일 낮12시 비상1단계를 발령해 비상근무에 임하고 있다.

또 23일 13시 전후로 비상2단계를 발령해 협업기능 22개 부서와 한국전력 등 9개 협업기관이 상황근무를 실시하고 태풍 피해 발생시에는 신속히 복구에 나설 계획이다.

전해철 행정안전부장관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는 태풍 오마이스가 제주와 전남・경남을 중심으로 시간단 7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를 내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관계 부처(산업・해수・수자원공사・농림부・산림청)과 태풍에 직접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17시도가 참석하는 영상회의로 진행됐다.

기상상황 및 전망 보고에 이어 각 부처와 지자체의 태풍 대처상황보고 순으로 이어졌다.

이날 전해철 장관은 지난주 계속된 폭우로 지반이 약화된 지역이 많아 추가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태풍 피해 방지를 위한 대책을 중점 점검하고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