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한 위해서는 어떤 과제를 풀어야 할까?'

농업과 농업인이 처한 문제 해결을 모색하는 토론회가 열린다.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국회의원은 24일 오후 1시 30분부터 '농업과 농업인(농가)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사람과 환경 중심의 지속가능 농업·농촌을 위한 농정과제 점검' 연속 토론회(총 4회)의 두 번째 토론회이다.

2차 토론회의 핵심주제는 1부 '공익형직불제 확대 및 농가안전망 구축', 2부'기후위기시대, 농가 경영위기 비상대책'이다. 지난해 공익형직불제가 도입되었으나 공익적 기여 행위를 규정하는 선택형직불제는 친환경농업직불, 친환경축산직불, 경관보전직불 등 3가지로 제한됨에 따라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농업·농촌의 공익 수준에 부합하기에는 한계. 또한 이상기후로 재해피해가 커져가고 있어, 다양한 재해보상제도에 대한 논의 시급하다.

이번 토론회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이개호, 위성곤, 이원택, 권칠승, 김승남, 맹성규, 서삼석, 어기구, 주철현, 최인호 국회의원이 토론회를 공동주최하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이하 농특위),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 (사)농어업정책포럼이 공동 주관해 진행한다.

토론회 전체 내용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과 국회 농특위 Youtube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dexzRW77xi6W0CovnC6O1w)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할 예정이다.

토론회 1부는 '공익형직불제 확대 및 농가안전망 구축'을 주제로 열려 김기흥 충남연구원 책임연구원이 '공익형직불제 프로그램 확대 방안'이라는 제목으로 첫 발표를 한다.

김기흥 책임연구원은 기존 공익직불제의 틀 안에서 다양한 세부사업으로 연계하는 방식의 선택형 직불제가 지역의 특성을 반영해 지역 단위 농업·농촌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힐 예정이다.

두 번째 주제발표를 하는 유찬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농가소득 및 경영안정 확보를 위한 정책 대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유찬희 연구위원은 농가소득 실태와 문제점을 공개하고, 농업구조 변화와 공익기능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농가소득 문제 해결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공익직불제, 농민수당, 농촌기본소득 등 최근 주요 소득 및 경영안정 제도를 비교·분석하여 개편 방향을 제안한다.

이어서 김태연 단국대학교 교수 주재로 토론이 진행된다. 토론에는 박종서 한국친환경농업협회 사무총장, 이무진 전국농민회총연맹 정책위원장, 조원희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 수석부위원장, 정혜련 농림축산식품부 공익직불정책과장이 나선다.

'기후위기 시대, 농가 경영위기 비상대책은?'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토론회 2부에서 김미복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이 '농업재해 위험관리 강화 방안: 재해보험과 재해대책'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한다.

김미복 연구위원은 잦은 기상이변으로 인한 영농활동의 불안정성 확대와 농가의 경영위험관리 중요성 증대에 대해 언급하고, 농업 경영체 차원의 대응이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정부의 종합적인 위험 관리 필요성을 강조한다.

특히 농작물재해보험과 농업재해지원대책이 시행되면서 나타나는 정부보조의 중복은 피해야 하지만 위험관리 측면의 보완적 요소가 많아 다양한 재해보상제도에 대한 조속한 논의 필요성을 부각한다.

2부 두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김규호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은 '농업 부문의 사회보장 과제'라는 제목으로 발표한다.

김규호 입법조사관은 농업인이 당면하기 쉬운 건강상의 손상이나 소득의 손실과 같은 위험은 그 원인이나 발생 양상, 결과 등의 공통성을 고려할 때 개인의 책임 이상으로 '사회적 보호'를 필요로 하는 사안임을 강조하고, '농업‧농촌 부문의 사회보장 체계 마련'을 위한 정책과제와 사회보험 운용 방안, 관련 기구의 필요성 등을 폭넓게 검토한다.

이어 최경환 한국농촌복지연구원장의 주재로 토론이 열린다. 토론에는 이수미 농업농민정책연구소 녀름 연구기획팀장, 강정현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사무부총장, 송성일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 먹거리분과장, 강민철 농림축산식품부 재해보험정책과장이 참여한다.

총 네 차례에 걸쳐 진행될 '사람과 환경 중심의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위한 농정과제 점검' 토론회는 지난 6월 29일 '농업·농촌 미래 주체 육성과 농촌 활성화'를 주제로 첫 순서를 진행한 바 있으며, 오는 9월 8일 '기후위기 탄소중립시대 한국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미래'와 9월 9일 '먹거리 보장 및 농산물 유통‧수급 정책' 등을 주제로 연속해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