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출마로 도지사직을 내던진 원희룡 지사 대신 제주도정의 ‘지정생존자’가 된 구만섭 권한대행 체제 하의 출자 출연 기관장들의 미래에 대해 제주도청과 제주도의회를 중심으로 하마평들이 난무하고 있다. 

25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제주특별자치도 산하기관은 16개로 13개 출자출연기관과 3개의 공기업이 있다. 

이 중 구만섭 대행 체제인 내년 6월 이전 임기가 만료되는 곳은 제주국제컨벤션센터(9월 6일), 신용보증재단(9월 10일), 제주테크노파크 (11월 30일), 평생교육진흥원(12월 25일)· 4·3평화재단(2022년 1월 16일)·경제통상진흥원(2022년 3월 25일)· 한의학연구원(2022년 3월 31일), 문화예술재단 (2022년 5월 27일)등 8곳이다.

출자출연기관 등 산하기관들은 외형적으로 정관 등에 따라 임추위 구성, 기관장 공모, 이사회 등 임명절차가 갖춰져 있지만 대부분 도지사의 정치적 입김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는 평가다.

사장 공모가 진행중인 제주국제컨벤션센터의 경우 공모 마감 되기도 전에 전직 도청 고위직 K모씨에 대한 내정설이 나돌고 있다. 신용보증재단의 경우 원희룡 도지사 선거 캠프에 참여했고, 제주특별자치도 인사위원장을 맡은 현 오인택 제주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은 재임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제주4·3재단은 연임 중인 양조훈 현 이사장 자리에 원희룡 도지사 시절 제주시장을 지낸 고희범 전 한겨레신문 사장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노동조합과 갈등을 빚고 있는 원희룡 도지사 선거 캠프 출신인 이승택 문화예술재단 이사장 역시 재임용을 꿈꾼다는 이야기가 재단 주변에서는 입소문이 나고 있다.

원희룡 지사 선거에 참여했다 경제통상진흥원장을 맡고 있는 문관영 원장과 원희룡 도지사와 같은 고교 동문인 송민호 한의학연구원장 ,2014년 원희룡 도지사 인수위 자문위원으로 참여 경력이 있는 허정옥 평생교육진흥원장 등의 거취는 아직 알려진바 없다.

사회서비스원, 일자리재단, 제주학연구원 등 신규 출자출연기관 3곳도 구 권한대행의 인사권 범위에 있다. 사회서비스 공공성 향상을 위해 설립되는 사회서비스원은 23일부터 초대 원장 임명을 위한 공개모집 절차를 시작했다. 초대 사회서비스원장으로는 도내 모 장애인단체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일자리재단은 도의회 심의가 현재 보류상태로 설립 여부가 불투명하다.  제주학연구원 역시 설립을 위한 행정절차가 지연되면서 아직은 미정인 상태다.

사장이나 원장의 임기가 내년 도지사 선거가 취임하는 7월 이후인 도개발공사, 에너지공사. 관광공사, 제주발전연구원, 여성가족연구원 등의 경우 원희룡 도지사 중도 사퇴에 따라 스스로 사퇴의사를 표명한 경우는 없다.  다만 이 경우에는 차기 도지사가 일괄 사표를 받고 재신임이나 새로운 인사로 교체할 가능성이 크다.  

일각에서는 구만섭 권한대행이 16개 산하기관에 대한 일괄사표를 받고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재신임 또는 재임명 여부를 결정하자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지만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다.  

10년차 출자출연기관에 근무중인 A씨는 "출자출연기관 등 산하기관에 대한 경영평가 등을 실시하고 있지만 기관장 인사정책에 반영되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면서 "권한대행이라는 한계도 있는 만큼 일부에서는 내년 도지사 선거까지 공석으로 가는 경우도 생겨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망했다.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정무부지사 재임명 과정에서도 온갖 로비설이 횡횡했었는데 이번 산하기관장 원희룡 도지사의 그늘을 연장하기 위한 로비 등이 여전한 것 같다”면서 “원 지사 측근 또는 선거공신이라는 이유로 임명했던 인사들 스스로 권력 욕심을 버리고 일괄 사표를 먼저 제출해 재신임 여부를 묻는 것이 새로운 인사권자에 대한 예의”라고 꼬집었다.

실제 구만섭 권한대행에 의해 고영권 정무부지사 재임용 절차가 이뤄졌지만 그 과정은 순탄치 않았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당시 민주당 일각에서는 JDC 전 감사 추천설, 현직 도의원 추천설까지 나돌 정도로 정치권 로비까지 있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이와는 별도로 전직 도청 고위직 2명도 정무부지사를 맡겠다며 구만섭 행정부지사에게 요청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산하기관 인사와 관련해 A 도의원은 “발전연구원장 등 원희룡 도지사와 생사고락을 같이 할 것 같던 일부 산하기관장들이 여전히 버티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 “사실상의 인사권자인 권한대행이 일괄 사표를 받고 객관적인 중간평가를 통해 재신임 여부를 결정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밝혔다.

반면 B의원은 “원희룡 지사는 떠났지만 비리 연루자 등이 아니면 지금 체제를 유지하면서 산하기관의 안정성을 보장해 주는 것도 더 효율적“이라고 의견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