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평화나비 활동가들이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평화나비 제공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진정한 해결을 촉구해온 청소년·대학생·청년 네트워크 제주평화나비는 지난 19일부터 26일까지 제주시청 일대에서 위안부 관련 한일 합의 폐기 등을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제주평화나비는 "최근 MBC <PD수첩>을 통해 박근혜 정부의 국가정보원(이하 국정원)이 일본 극우 세력과 결탁했다는 의혹이 드러났다. 이번 방송을 통해 폭로된 내용은 국정원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진정한 해결을 방해한 일본의 극우 세력, 국가기본연구소를 지원했다는 것"이라며 "방영 후, 한국의 정보기관이 일본의 전범세력과 극우세력과 함께 과거사 해결을 방해했다는 사실은 많은 이들에게 충격과 분노를 일으켰다."고 1인 시위에 나선 이유를 밝혔다. 

제주평화나비는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이하 2015 한일합의)는 박근혜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 회복에 어긋나는 반인권적, 졸속적 합의이며. 이 합의를 통해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에 대한 진상규명과 법적 책임, 재발 방지를 위한 책임을 회피하고, “최종적, 불가역적”이라는 단어로 일본군 성노예제의 언급과 해결에 대한 외침을 막아왔다"고 지적했다.

제주평화니비는 또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일본의 법적 책임과 공식 사과가 담기지 않은 협의는 무효’라며 재협상을 요구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대통령이 된 후, 한일합의 폐기는커녕, 지난 1월 일본국 상대 손해배상 청구 승소 판결에 대해 “곤혹스럽다.”는 입장을 보여 많은 실망을 안겼다."면서 "지난 8월 14일, 문재인 대통령은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의 날 기념식에서 “피해자 중심 문제 해결”을 강조하며 피해자에 대한 명예회복과 상처 치유를 이야기했지만 여전히 한일합의 폐기는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이로 인해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의 해결은 더뎌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제주평화나비는 "제주에서 문재인 정부에 대한 한입합의 폐기 요구와 더불어, 국정원의 2015 한일합의 개입과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릴레이 1인 시위를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