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의 벌목된 삼나무들(사진=제주투데이DB)
비자림로의 벌목된 삼나무들. (사진=제주투데이DB)

오는 31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비자림로 확·포장 사업 조기 개설 촉구 결의안’을 다룰 예정인 가운데 이를 폐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30일 정의당 제주도당은 보도자료를 내고 “당장 결의안을 폐기하고 발의한 도의원은 도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개발과 보존 중 어느 것을 우선할 것인지는 제주도의 오랜 숙제”라며 “최근 제2공항 도민 여론조사에서 보듯 도민들은 오랜 개발의 피로감으로 이제는 보존을 보다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의회는 이 같은 현실을 정책적으로 제대로 반여앻야 한다”며 “삼나무숲 훼손과 법정 보호종 동식물 서식지 파괴 등 문제로 적법하게 공사가 중단된 것을 일부 시민단체의 책임으로 돌리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질타했다. 

또 “군사독재 정권적 발상도 우려스럽다”며 “결의안에는 ‘공익사업에 대한 반대단체의 조직적 활동에 강력히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데 주민의 이해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공익사업은 정당한가, 강정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수많은 주민들이 반대하고 도민 갈등이 발생한 것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라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21세기에 살면서 20세기적 발상을 하는 도의원들을 보며 왜 부끄러움은 도민들의 몫이어야 하는가”라며 “이 결의안이 통과되면 국회를 비롯한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이송할 것이라고 하는데 전국적으로 망신을 당하기 전에 당장 폐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