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제공)
환경부는 조류충돌 가능성을 해결하지 못하고 제출한 국토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를 반려했다. (사진=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제공)

환경부가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를 '반려'했음에도 불구하고 국토부가 결국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 확정안에 제2공항을 최종 포함시켜 도민사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이하 도민회의)는 15일 논평을 통해 "환경부의 ‘반려’ 결정으로 사업추진이 불가능한 상태인 제2공항에 대한 국토부의 집착이 계속되고 있다"면서 "명백한 국토부의 기득권 보전을 위한 적폐계획"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국토부는 당정협의에 따라 올해 2월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간 협의를 중재하며 도민의견수렴 절차를 진행했다. 이에 도민사회는 제2공항 반대를 결정했다.

도민회의는 "당정협의와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에 따라 도민의견수렴 결과가 정해진 만큼 제2공항 계획이 당장 철회돼야 함에도 국토부는 유지부동"이라면서 "개발독재시대 적폐인 국토부의 기득권 보전을 위한 계획"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민주적 합의 과정을 무력화시키고, 민의를 외면하는 것이 국토부의 사명이냐"면서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즉시 제2공항을 계획에서 삭제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만약에 제2공항이 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적시돼야 한다면 그 내용은 △제주의 환경수용력, △제주도민의 의견, △환경부 입장, △환경영향, 항공안전 및 시설개선 확충 필요성 등을 고려한 전면 백지화’여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도민회의는 기후위기와 코로나19 감염병 시대를 대비해 탄소중립 사회로 전환하는 과정에서도 공항개발 계획은 당장 폐기해야 할 탄소사업이라며 "가뜩이나 기후위기와 과잉관광, 난개발로 생태환경과 생활환경이 연일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제주도에 더한 고통을 안겨주는 행위를 이제는 그만 멈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