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함성의 선두에 스물 두 살의 청년 이재수가 있었다."(김동현 문학평론가)

탐라미술인협회는 오는 10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 ‘제주4·3평화기념관 기획전시실’에서 ‘청년 이재수’ 전시를 개최한다. 올해는 신축항쟁 120주년이 되는 해다. 

1901년, 신축년 제주 땅에는 봉건의 암흑을 거부하고 교폐의 탄압에 저항하는 창의의 함성이 울려 퍼졌다. 탐라 자존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던진 저항이었다. 이 저항의 중심에는 강우백, 오대현, 이재수가 있었다. 이 세 장두를 삼의사라 부른다. 당시 이재수는 당시 스물 두 살의 청년이었다.

1901년 시작된 신축항쟁은 1919년 조천항쟁으로, 1932년 해녀항쟁으로, 1948년 4월의 항쟁으로, 1987년 군사독재정권과 개발 광풍에 맞선 민주화의 열기와 함성으로 이어져 2021 신축년에 이르고 있다.

탐라미술인협회는 이렇게 이어지는 제주의 역사를 예술가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창작 작업을 통해 대중에게 선보이는 전시회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문학평론가 김동현은 이번 전시 서문에서 신축항쟁에 대해 이렇게 썼다. "바다 건너 무사 안녕을 기원했던 신목이 잘려나갈 때 제주 사람의 삶도 함께 무너졌다. 장작과 소금과 화전... 겨우 먹고 사는 삶들에 매겨진 세금은 무거웠다. 살아야 해서, 살아내야 해서 일어났다. 바람이 파도를 타고 오듯, 구름이 비가 되듯 마땅한 일이었다. 제주 땅 곳곳이 봉화였다. 불을 피워 사람을 모으고, 사람을 모아 모진 권력에 저항했다. 제주의 삶을 제주 사람들의 손으로 만들고자 하는 절박한 함성이었다."

청년 이재수. 2021 탐라미술인협회 기획전에는 1901년 신축항쟁 당시 장두로 나서 목숨을 던졌던 22세 청년 이재수 중심으로 신축항쟁의 의미와 가치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작품들이 펼쳐진다.

이번 전시는 탐라미술인협회에서 주최하고 제주4.3평화재단, 제주문화예술재단, 신축항쟁120주년기념사업회의 후원으로 마련되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