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자유학기제 적용 학년을 초·중·고 교육과정으로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이날 도교육청은 “2022년 개정 교육과정과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맞춰 학생 맞춤형 진로탐색 교육을 초·중·고로 연계하는 (가칭)‘2022 제주 꿈끼이음123 교육과정’을 내년에 추진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꿈끼이음123’은 자유학기제 적용 학년을 확대하는 방안이다. 도교육청은 중학교 학년별 진로 성숙도에 맞춰 자유학기 운영방식을 다양화하고 교과수업, 진로탐색과 함께 3개 학년에 걸쳐 연계성 있게 운영할 방침이다. 

학년별 핵심과제는 △1학년 ‘나를 알자!’: 자유학기 학업성취 강화로 초6·중1 연계 기본생활 적응과 진로탐색 △2학년 ‘꿈·끼를 찾자!’: 진로탐색으로 이음학년 운영 △3학년 ‘나를 디자인하자!’: 진로 집중학기 운영으로 중3·고1 연계 등이다.

서자양 도교육청 학교교육과 연구관은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앞서 학생 스스로 잠재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까지 키울 수 있도록 ‘자유학기제 개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맞춤형 진로탐색 교육을 초·중·고로 안정적으로 연계하기 위한 준비 시간이 많지 않다”며 “초등학교 6학년이 중학교에 입학하는 2022년부터 중학교 교육과정 개선안을 적용하고자 지금부터 공론화하면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도교육청이 앞서 지난달 시행한 설문조사 결과 교사 절반 정도가 자유학기와 진로학기 연계에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또 자유학년제 실시에 따른 학교별, 과목별, 충분한 논의, 교육환경이 조성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석문 교육감은 “학교 현장이 안정적으로 변화를 받아들이고 새로운 교육과정이 안착할 수 있도록 개정안을 촘촘히 검토하고 학교 의견을 수렴하면서 추진돼야 한다”며 “아이들이 삶의 주체로 스스로 가능성과 역량, 미래를 키우는 학교 현장을 실현하는 데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자유학기제는 중학교에서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시험 점수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우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제도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