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느낌표-책책책 책을 읽읍시다’에 고정 출연하여 대한민국의 독서인구 증가와 도서관 보급에 힘썼던 교수이자 국회의원인 김재윤 시인의 시비가 서귀포 기적의 도서관 앞에 건립됐다.

자신의 생애에서 가장 잘한 일이 바로 ‘서귀포에 기적의 도서관 유치’라고 했던 회고담처럼, 기적의 도서관은 서귀포 바다에 뜬 별처럼 아름답고 꽃처럼 예쁜 아이들이 책 속에서 꿈을 꾸는 산실이 되고 있다는 평가다. 

김재윤 시인의 꿈과 바람을 담은 기적의 도서관 앞에서 10월 16일 오후 3시 시비 <어머니의 손> 제막식이 열렸다.

이날 제막식은 서귀포문인협회(회장 안정업)와 김재윤기념사업회(이사장 서명숙)가 공동 주최하고, 동홍동주민자치위원회와 동홍초 학부모운영위원회가 후원했다.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을 역임한 강우일 주교와 김재윤기념사업회 공동추진위원장인 안민석 국회의원과 양경희 위원장, 송재호, 위성곤, 오영훈 국회의원, 신계륜, 이상경 전 국회의원, 이승훈 세한대 총장, 문대림 JDC 이사장, 박재형 제주도문인협회장, 문윤택 제주국제대 교수와  김재윤기념사업회 회원들이 함께 뜻을 모아 참석했다.

서귀포문인협회 관계자는 “기적의 도서관과 문부공원을 이용하는 많은 시민들에게 <어머니의 손>은 슬퍼도 한결같이 빛나는 어머니의 손을 기억하며 희망과 위로를 얻길 바라는 김 시인의 염원이 담겨있다”고 말했다.

어머니의 손

김재윤

초등학교 입학식 날

어머니는 내 손을 꼬옥 잡아 주셨죠

키가 크고 또 클수록

어머니 손을 잡는 게 어색했어요

한동안 어머니 손을 잡지 못했죠

참으로 오랜만에

어머니의 손을 잡았어요

여든여섯 살이 된 어머니의 손

어머니 손을 펴 보니

어머니 손바닥에 별이 가득했어요

수많은 세월이 별이 되었어요

무정한 세월과 다투지 않고

이 언덕 저 언덕을 쌓았어요

세상과 싸우지 않고

세상을 그저 살았어요

빛도 어둠도 함께 살았어요

별이 되어도 여전히 아픈 손

여전히 슬퍼도

한결같이 빛나는 손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