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하수처리장 현황
제주도 하수처리장 현황

제주지역의 인구와 관광객 증가로 하수 발생량이 많이 늘어나면서 제주시를 중심으로 하수처리장 증설사업이 추진되고 있지만 해당 시설을 감당해야 하는 일부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19일 오전 10시 제주시 구좌읍 월정리 어촌계 해녀들은 제주도청에서 집회를 열고 21일 예고한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 공사 중단을 촉구했다. 

제주시 조천읍과 구좌읍 주민 4만1000명의 하수를 처리하는 동부하수처리장은 2007년 7월 하루 처리량 6000톤 규모로 가동을 시작했다. 이후 2014년 8월 처리 규모를 2배 늘려 1만2000톤으로 증설했다. 

이후 제주시 18개동 38만9000명 하수를 처리하는 제주(도두)하수처리장이 한계치에 다다르자 제주도 상하수도본부는 동부하수처리장 규모를 하루 2만4000톤으로 늘려 제주로 보내던 제주시 삼양동 지역 하수를 동부에서 처리하겠다는 2차 증설 구상을 내놨다. 상하수도본부에 따르면 삼양-월정을 연결하는 차집관로 공사가 최근 마무리 됐으며 오는 21일부터 본격적으로 처리 설비 증축 공사를 시작한다. 당초 계획에는 제주시 동복리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에서 발생하는 침출수 처리 방안도 담겼다. 

월정리 주민들은 해녀를 중심으로 강하게 반대했다.

19일 오전 10시 제주시 구좌읍 월정리 어촌계 해녀들은 제주도청에서 집회를 열고 21일 예고한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 공사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박소희 기자)
19일 오전 10시 제주시 구좌읍 월정리 어촌계 해녀들은 제주도청에서 집회를 열고 21일 예고한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 공사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박소희 기자)

이들은 하루 전인 18일부터 이틀간 도청 앞에서 "월정 해녀들은 동부하수처리장으로 바다를 잃었다"면서 "주민동의 없는 증설 공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튿날인 이날 집회에 참석한 해녀들은 "동부하수처리장에서 바다로 방류하는 처리수로 인해 어획량이 다른 지역에 비해 급격하게 줄었다"면서 "삼양동 하수는 제주(도두)에서, 동복리 침출수는 동복리에서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주민 반발이 거세지자 도 상하수도본부 관계자는 "삼양동에서 발생하는 하수를 동부하수처리장으로 보내지 않겠다"고 구두로 약속했지만, 월정리 주민들은 "주민 몰래 (차집)관로 공사를 다 마쳐 놓고 월정(동부)으로 보내지 않겠다는 약속을 어떻게 믿냐"고 반문했다.

18일 집회 현장에 나온 상하수도본부 관계자는 "삼양-월정간 하수 이동 벨브를 잠근 뒤 월정리 주민 측 감시관을 두는 방안"을 제시했다지만 월정리 주민들은 "선 공사 후 협상을 내미는 도정을 믿을 수 없다"면서 "삼양동 삼화지구 하수를 월정(동부)으로 보내지 않는다는 말이 진짜라면 증설 공사 자체를 하지 말라"고 했다.

19일 상하수도본부는 "포화 상태였던 도두하수처리장의 현대화사업이 조만간 진행됨에 따라 월정리 지역 주민들의 요구를 일부 수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도두하수처리장 턴키 공모에 업체들이 참여를 꺼리고 있어 시공사 선정도 못한 상태다.

현재 증설 난항을 겪는 제주(도두)하수처리장과 동부하수처리장 두곳에서 제주시 인구 85%인 43만명의 하수를 처리하고 있으며 제주시 오등봉 공원에 1422세대 아파트가 조성될 예정이라 하수 처리량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하수처리란 쓰고 버린 더러운 물을 한 곳으로 모아 법적 기준치로 처리해 바다나 하천으로 방류하는 것으로 현재 문제가 된 차집관로는 하수관에서 발생한 오폐수를 모아 하수처리장으로 보내는 관로를 말한다. 

또한 월정리 해녀들은 동부에서 처리한 방류수로 인해 바다 생태계가 심각하게 훼손됐다고 주장, 도 상하수도본부는 어업 피해 역학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용역을 지난해 9월 제주대학교에 발주했다. 당초 12월 완료 예정이던 용역은 현재 제주대 측 요청으로 내년 3월 중으로 미뤄졌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