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휴양생태체험관 및 생태탐방센터 조감도.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강정휴양생태체험관 및 생태탐방센터 조감도.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강정마을공동체 회복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생태체험 시설이 실제로는 해군기지 전망대라는 지적이 나왔다. 

1일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제399회 임시회 2차 회의를 열고 ‘2021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강정휴양생태체험관 및 생태탐방센터 신축’건을 심사했다. 

이 자리에서 강성민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이도2동을)은 “현장을 가보니 해군기지 경관을 보는 장소로밖에 느껴지지 않았다”며 “주민들이 해군기지를 반대했는데 왜 또 전망대를 만드느냐. 해군기지를 자랑할 거냐. 말만 생태”라고 강도 높게 질타했다. 

이어 “강정마을공동체 회복사업으로 수십 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하려면 제대로 된 몇 개를 선정해서 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며 “백화점 나열식으로 수십 개 해서 이거 나중에 관리나 책임은 누가 하느냐”고 따졌다.

1일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임시회 제399회 2차 회의에서 강성민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1일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임시회 제399회 2차 회의에서 강성민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아울러 “현장을 가본 의원들은 다 그런 생각을 가졌다”며 “이 사업은 의미 있고 주민을 달래는 사업이 돼야 한다. 백화점식으로 많이 하는 게 맞는지 고민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오성율 제주도 강정공동체사업추진단장은 “(생태체험관이 해군기지 전망대 같다는)우려에 공감한다”며 “사업을 진행하면서 주민들 의견 최대한 반영해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강철남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연동을) 역시 강정마을공동체 회복사업이 세부적인 계획이나 고민 없이 진행되고 있는 점을 비판했다. 

강 의원은 “생태체험관 조성도 그렇고 강정마을 관련 지역발전계획에 총 9450억원을 투입하는데 구체적인 계획이나 세부적인 고민들이 보이지 않는다”며 “생태체험 시설도 제주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의 분석 결과 탐방이 가능한 장소가 아니라서 시설의 존재 이유가 불분명하나고 분석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강정과 관련해서 1조원에 가까운 예산이 집행되고 있는데 국가 보조금을 딸 수 있는 근거가 특별법에 명확히 나와있음에도 불구하고 추진단에선 국고 확보에 대한 노력은 거의 안 하고 있다”며 “지방비로 편성하거나 정말 쓰기 좋은 기금 편성해서 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1일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임시회 제399회 2차 회의에서 강철남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1일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임시회 제399회 2차 회의에서 강철남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또 “기금을 조성한 이유는 정말 필요할 때 쓰라고, 지역발전 계획이 끝나고 나서도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모르니까 소중히 쓰라고 있는 건데 그때그때 다 쓰고 있다”며 “중장기 계획은 없고 순간순간 필요한 사업에 쓰고 있다. 이렇게 추진하는 사업이 과연 효과가 있을지, 운영이 잘 될지 고민이 된다”고 우려했다. 

이에 김시완 도 환경보전국 환경정책과장은 “생태체험관의 경우 당초 시작하면서부터 마을과 협의하면서 부지를 선정하고 설비까지 진행했다”며 “준공이 되면 마을회와 협의를 거쳐 마을에 위탁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 사업이 마을 공동체를 위한 사업이기 때문에 잘 마무리해서 마을에 이익이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자위는 “강정공동체 생활화 사업 추진에 맞게 설계와 디자인 등 사업 내용을 보완하고 기존 공동체 활성화 사업과 연계 및 예산 절감 노력을 강구하고 추진 상황을 의회에 보고할 것”을 부대의견으로 달아 해당 안건을 통과시켰다.

한편 강정휴양생태체험관 및 생태탐방센터 신축사업은 오는 2023년 12월까지 총사업비 50억원(균특지방이양사업)을 들여 서귀포시 강정동 4655번지 일대 생태체험 공간(연면적 360㎡)과 해양생태전망대(640㎡)를 짓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