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사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이 17일 제주를 찾아 지역균형뉴딜 정책과 관련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이날 오후 3시30분부터 2시간 가량 제주테크노파크 회의실에서 제주지역 단체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강종우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이신선 서귀포YWCA 사무총장, 민복기 제주시소통협력센터장을 비롯해 더큰내일센터, 제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 관계자와 균형발전위 관계자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김사열 위원장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균형발전 뉴딜과 관련해서는 이제 관중심에서 주민들이 주도하는 형태로 변화될 필요가 있다”면서 “지역혁신전략으로서 주민 스스로 기획하고 주도하는 지역뉴딜 정책을 추진해 정책의 질을 높이고 지역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또 “제주지역의 경우 지역사회 혁신 관련 주체들과 역량이 준비되어 있는 만큼, 주민주도형 뉴딜 정책이 제주에서도 성공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면서 “지역균형 뉴딜 지원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경구 균형위 광역정책국 정책협력담당관은 “풀뿌리 주민조직과 지자체가 함께 사업기획 등을 추진하는 주민주도 사업 발굴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주민자치회 등 공동체를 통해 수립한 지역사회 활성화 계획을 기반으로 다부처 뉴딜사업 등을 통해 종합 지원하고, 지역발전을 유도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강종우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은 “제주의 경우 사회적경제 뉴딜 3000 등 사회적경제와 지역뉴딜을 결합한 정책 모델들을 추진해 왔다”면서 “산업부흥의 패러다임이 아닌 일상회복과 경제혁신의 틀로 뉴딜정책의 변화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강종우 센터장은 또 “신규 일자리 창출만이 아닌 일자리 질적 개선을 위한 점에도 방점을 찍어야 한다”면서 “지역 기관 단체들의 연계한 돌봄의 재구성 사업 등 모델 사례들이 실질적으로 자리매김 될 수 있도록 균발위 차원에서도 지원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강 센터장은 “제주는 대한민국 디지털 사회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면서 “스마트 도시재생, 스마트 커뮤니티 케어, 디지털 소비혁신 및 교육혁신을 위한 정책을 구체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김사열 균형발전위원장과의 간담회에는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들은 불참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