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사진으로 직접적인 내용과는 관계 없음(편집=김재훈 기자)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사진으로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음(편집=김재훈 기자)

진보당 제주도당은 최근 학교 급식실에서 손가락 절단사고가 발생한 원인으로 음식물 감량기를 지목하며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에 음식물 감량기 철거를 촉구했다.

지난  6일 오전 도내 한 학교 급식실에서 10월에 이어 2개월 만에 또 손가락 절단 사고가 발생했다. 급식실 노동자가 음식물 감량기 주변의 찌꺼기를 청소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일이 벌어졌다.

이에 대해 진보당 도당은 "더 이상의 사고가 없기를 염원했지만 벌써 여섯 번째 사고가 발생한 것"이라며 "매번 사고가 발생할때마다 교육청은 안전장치를 하고, 지난 10월사고 직후 급식실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했지만, 안전장치와 교육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 입증됐다고 지적했다.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기기는 코리아환경스마트의 음식물 감량기다. 이 기기는 현재 도내 46개 학교에 47대 설치되어 있다. 진보당 도당은 "급식실의 노동환경은 안전을 생각하며 천천히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며 "더 이상 안전장치와 교육으로 사고를 방지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을텐데 제주도교육청은 제주도청의 ‘생활환경과’만 탓하고 도의회는 조례로 제정되어 어쩔수 없다는 말만 되풀이 하는 탁상행정식 대처만 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진보당 도당은 "제주도민이 학교에서 일하다 음식물감량기에 손가락이 잘리는 사고가 6번이나 발생한 만큼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이 책임지고 음식물감량기를 철거하는 조례를 개정해야 한다."며 "음식물감량기 철거만이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유일한 대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22년 1월16일 제정되는 중대재해처벌법을 근거로 음식물감량기 손가락 절단 사고는 명백한 중대재해에 해당한다. 다시 이러한 사고가 발생할 시 교육감, 도지사 모두 처벌 대상이 된다."고 지적했다.

진보당 도당은 "조례개정 할 시간을 기다릴 수 없다. 여전히 급식실은 짧은 시간에 조리, 배식준비 등으로 오전시간은 화장실 갈 시간조차 없이 매우 바쁘게 돌아가고 있다."며 "나머지 46개교의 어느 학교 급식실 종사자가 일곱 번째 당사자가 될지 모른다. 사고를 당한 급식실 노동자는 그날의 트라우마로 힘들어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