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 제주도지사에 출사표를 던진 제주녹색당 부순정 입후보예정자. (사진=김재훈 기자)
6.1 지방선거 제주도지사에 출사표를 던진 제주녹색당 부순정 입후보예정자. (사진=김재훈 기자)

"나는 아주 평범한 사람이다. 그럼에도 고민하는 지점이 있다. 지금 여기 제주에서 어떻게 처신하는 것이 한 인간으로서 올바른 자세일까"

개발 반대 현장에 나가면 무시당하기 일쑤인 키 작은 여성. '개발 반대는 다 육짓것'이라는 편견을 깨기 위해 개발업자 앞에서 제주어를 더욱 크게 내뱉는 제주인. 제주가 제주다웠다면, 좋아하는 노래만 불렀을 음악인. 제주 조천읍 대흘1리에서 태어나 제주에서 쭉 살아온 부순정 씨(48)가 오는 6·1 지방선거 제주도지사에 제주녹색당으로 출사표를 던졌다. 

최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만난 부 순정 후보는 "지금이 아니면 4년을 더 기다려야 하는데 그럼 제주가 못 버틸것 같다. 저는 자본의 노예인 기성 정치조직에 ‘녹색 균열’을 내고 싶다"면서 제주녹색당 후보로 도지사에 출마한 이유를 제주투데이에 처음으로 들려줬다. 

아직 녹색 배지를 단 의원을 배출하지 못했지만 2018년 6·13 지방선거 도지사에 출마한 고은영 녹색당 후보는 제1야당 후보를 꺾고 득표율 3.54%(1만2188표)를 얻었다. 정당지지율은 1만6640표를 받아 4.87%나 기록했다. 비록 공직선거법상 의석할당정당 조건인 5%를 넘지 못해 아쉽게 비례대표 의석에는 실패했지만, ‘제2공항 백지화’ ‘국제자유도시 폐기’ ‘JDC 해체’ 등 선명한 개발반대 메시지가 도민 선택을 받았다는 점에서 녹색 정치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청년 여성 후보' '트렌스젠더 후보' 등 선거때마다 기성 정치의 틀을 깨는 녹색당. 꾸준히 피선거권 하향을 주장한 녹색당은 6·1 지방선거에서 청소년, 청년을 비례후보로 세웠다. 이들과 함께 뛰어서 기대가 된다는 부순정 후보. 도지사가 되면 도지사의 특권을 내려놓는 일부터 하겠다는 그에게 출마 이유를 묻자 제주대학교 재학 시절로 거슬러 올라갔다.

2009년 '노래세상 원' 정기공연. (사진=부순정 제공)
2009년 '노래세상 원' 정기공연. (사진=부순정 제공)

# 노래와 4.3과 강정

제대 사회학과에 입학한 그는 노래패 ‘불뫼(한라산)’로 활동하면서 노래로 4·3을 처음 접했다. 집에서도 듣지 못했고, 초·중·고를 다니면서도 4·3 교육은 일절 받지 못했다. 국가가 주도한 민간인 학살이 제주 땅에서 일어났다는 사실이 믿기 힘들었다. 

중퇴 후 제주민예총 음악위원회 '노래빛 사월', '노래세상 원'(둘은 나중에 합쳐졌다) 등에서 20여년 음악 활동을 이어가던 찰나, 강정마을에서 공연 섭외가 왔다. 당시 강정 해군기지 건설을 두고 시끄러울 때인데 반대측 촛불집회에 '노래세상 원'이 초대됐다. 

제주에 해군기지가 필요하다는 얘기는 1993년 국방부 합동 참모회의에서 나왔다. 2002년 제주 화순항이 물망에 올랐지만 주민의 반대에 부딪히고, 2007년 위미항이 다시 예정지가 됐다. 이곳 역시 지역주민 반대로 철회됐는데, 그해 4월 26일 강정마을 임시총회에서 ‘해군기지 유치’가 졸속으로 결정됐다. 그 후로 강정마을 주민들은 해군기지 반대파와 찬성파로 나뉘었고, 마을 공동체는 산산조각 났다. 

삼춘들 제가 힘이 돼 드릴게.

“구럼비가 2012년 3월 7일부터 파괴되기 시작했으니 2008년 쯤 인 것 같다. 강정에서 싸우고 있던 청년들이 구럼비에 무대를 만들었다. 저는 북쪽 사람이라 서귀포에 갈 일이 별로 없었는데 구럼비에서 마을을 내려다보는 데 기분이 묘했다. 제주 바다가 그토록 아름답다는 걸 그때까지 몰랐다. 마음이 저렸다. 그날 제가 사회를 봤는데, 뭐에 쓰였는지 ‘삼춘들 걱정하지 맙써. 해군기지 반대 싸움 열심히 힘 돼 드릴게’라고 말해버렸다. 그런데 노래만 부를 줄 아는 일개 시민이 뭘 할 수 있겠냐. 사는 데 바빠서 잊고 있다가 2011년인가 ‘강정평화버스’ 홍보 포스터를 봤다.”

강정평화버스 홍보 포스터
강정평화버스 홍보 포스터

#다시 강정, '동네 정치'로 이끌다

그해 3월 말 평화버스를 타고 내린 강정마을에는 벚꽃이 흩날리고 있었다. 해군기지 펜스가 세워지기 전이었고, 사람들과 강정포구 쪽으로 걸어가고 있는데 전경들이 어느 밭에 들어가 보초를 서고 있었다. 밭에서 일하다 집으로 돌아가던 마을 주민에게 누구 밭이냐고 물었다. 

“저거 우리 밭이야”

사실 봄이기도 했고, 벚꽃이 예쁘기도 했고, 소풍 가는 마음으로 강정에 갔다. 제 밭을 군화발이 헤집어도 가만히 있을 수밖에 없던 마을주민을 만나자 2008년 자신이 강정 마을 주민들에게 했던 말이 떠올랐다.

"힘이 돼 드릴게" 

어떤 장면은 한 사람을 이전처럼 살 수 없게 만들기도 한다. 뭐라도 하자. 당초 제주시동별로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회를 꾸려지고 있었다. 강정에 다녀온 후부터 부 후보는 일도동 반대대책위에서 바로 활동을 시작했다. 저녁 9시에 모여 회의하고, 활동 계획도 세우고, 촛불 문화제도 기획하면서 ‘동네 정치’를 처음 경험한 셈.

부 후보가 대책위에서 활동하던 당시 강정마을 강동균 회장이 ‘기부금법 위반*’으로 잡혀 들어갔다. 후원금 모금은 2007년부터 해오던 일인데 2012년 갑자기 강정마을회 후원 계좌를 경찰이 조사하고 나선 것이다.

“갑자기 불법 운운하며 강정마을회 후원 계좌를 개설한 강 회장을 입건했다. 제주 지역의 각 마을이 다 그렇듯, 도지사에게 등록해야 한다는 얘기를 들어보지 못했던 우리는 당황했고, 어떻게 도울까 하다가 비영리단체인 '강정친구들'을 만들어 후원회원을 모집해 합법적인 강정마을 후원 경로를 만들었다”

* 현행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기부금품법)은 회원이 아닌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공개적 장소에서 1000만원 이상의 기부금품을 모집할 때는 지방자치단체(10억원 미만)나 행정안전부(10억원 이상)에 사전 등록하도록 돼 있지만 행정관청에 등록한 기부 규모는 전체 모집 시장의 1% 수준이다. 

6.1 지방선거 제주도지사에 출사표를 던진 부순정 후보. (사진=김재훈 기자)
6.1 지방선거 제주도지사에 출사표를 던진 부순정 후보. (사진=김재훈 기자)

# 10년 가까이 진행한 '시청앞 거리선전전' 

제주 시청 인근에 서 있노라면 제주에서 벌어지고 있는 각종 개발 문제를 알리는 낭랑한 목소리를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부순정 후보는 2013년 1월 15일부터 매주 화요일 저녁 6시부터 8시까지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부나 강정해군기지부터 제2공항까지 각종 개발사업이 갖는 문제점을 지나가는 시민들에게 알렸다.

“사실 강정친구들 출범 후 후원회원 모집을 위해 시작했다. 다른 분들은 워낙 명망도 있고 활동도 왕성하게 하시던 분들이라 후원회원을 조직하는데 별 어려움이 없어 보였는데, 저는 일개 시민이니까 조직도 없고, 지인 찬스로만 한계가 있었다. 딱 석달만 거리에 나가 강정친구들을 알리자고 한 것이 작년 초까지 하게 됐다.”

뭐라도 하겠다고 했지만 생각보다 어려웠다. 강정 이야기를 시작하면 덮어 놓고 “보상금 노리고 반대만 하는 것들” “빨갱이”이라고 욕하는 시민도 많았다. 하루는 젊은 강정지킴이(활동가) 2명이 부 후보를 도와주러 왔다가 ‘어린x’들이 뭘 아냐며 육짓것들이 제주일에 끼어든다는 식으로 욕설을 퍼부었다. ‘강정친구들 홍보 캠페인 모드’가 ‘전투 모드’로 바뀐 계기가 됐다. 그때부턴 지나가는 사람을 붙잡아 앉혀 놓고 마을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들려주기 시작했다. 한 번 붙잡힌 시민은 30분 가량 이야기를 들어야 했다. 부 후보에게 붙잡힌 시민들은 대체로 "강정 마을에 그런 일이 있었냐, 전혀 몰랐다"는 반응을 보였다. 

“저도 키가 작은데, 나이 어리고 키가 작은 여자는 무시를 많이 당한다. 거기에 ‘육지것’이면 더 그렇다. 전투 모드가 되면서 제주어를 더 많이 썼다. 간절하게 이야기하면 저보다 더 훌륭한 사람이 나타나서 더 큰 힘이 만들어지고 그렇게 조금씩 사람들 생각도 변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오산이었다.”

변화는 그렇게 쉽게 크게 다가오지 않았다. 열심히 해도 제자리인 것 같았다. 매주 화요일 시청에 나가 2시간 연설을 하루도 빠짐없이 하던 부순정 후보는 제주해군기지가 건설된 2016년부터 시청 앞 연설에 나가지 않을 핑계를 찾기 시작했다. 비가 오니까. 눈이 오니까. 차가 고장 났으니까. 그럼에도 그는 작년 3월 2일까지 제주시청 거리선전전을 계속 이어갔다.

# 정치는 사람을 살리는 것어야 한다

강정 활동을 하면서 정치의 역할이 중요함을 깨닫고 정의당에 가입했지만 활동 당원은 아니었다. 그러다 제2공항 반대 행동으로 도청 앞에 천막들이 세워지기 시작했는데 부순정 후보도 '노래세상 원' 활동가들과 도의회 앞 맨 끝자리에 예술행동 천막을 쳤다. 2019년 행정대집행 당시 천막은 철거됐지만 ‘도청앞 천막촌 사람들’로 활동하면서 구태의연하게 흘러가는 주류 정치를 직접 목도했다. 제주도청이, 제주도의회가 누구의 편에 서 있는지 확실하게 알게 됐으며 그들이 '일개' 시민보다 우월하지 않음을 깨달았다고 했다. 

제2공항 반대를 위해 '도청앞 천막촌 사람들' 활동 당시 부순정 후보 (사진=부순정 제공) 

"제주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인들에게 제주 도민은 안중에도 없었다. 제주 정치는 돈으로 작동하고 있었다. 공익에 우선해야 할 제주도와 JDC는 공유지와 마을공동목장을 비축토지로 매입해 지금까지 땅장사를 해왔다. 세금 들여 마을카페 만들어 1년 뒤 사라지고. 정치인이라면 저보다 훌륭한 사람이라고 생각했고, 그들이 뭔가를 해 줄 것이라고 믿었지만 그 착각이 부서졌다."

그때 녹색당을 만났다. 녹색당과 같이 하면 제2공항 막을 수 있을 것 같다는 확신이 들어서 2019년 3월 가입했고 현재 제주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이다. 

# 제주도에 꼭 필요한 도지사는 섬의 한계를 잘 아는 사람

노래가 좋아 음악 동아리에 들아갔다가 그저 뭐라도 해야 할 것 같아서 한 걸음 한 걸음 옮기다보니 도지사 후보까지 오게 된 정치 신예 부순정 후보. 아직 기자를 만나 인터뷰를 하는 것도, 사진을 위해 포즈를 취하는 것도 쑥쓰러워하면서도 제주 현안에 대해 묻자 눈빛이 이글거렸다. 

그는 ‘국제자유도시 폐기와 제주사회 대전환을 위한 연대회의’서 활동하면서 지하수 문제가 심각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애월·한림·한경·대정 등 6개 유역은 이미 취수허가량이 지속이용 가능량을 초과했고, 특히 물을 많이 쓰는 농사철에는 서부지역을 중심으로 지하수에 염분이 섞여 나오고 있다. 도시 팽창과 시설하우스 증가 등으로 불투수성 표면이 늘어나면서 지하수 수위도 낮아지고 있다.

부 후보는 "지하수 대체 수자원이 있는 것처럼 정치권은 떠들고 있지만 대체수자원은 2%밖에 안 된다. 지하수 오염, 오폐수 처리, 넘쳐나는 쓰레기 등 제주가 못 버틴다. 바다로 둘러싸인 한반도 최남단 제주는 기후위기 최전선이다. 해앙수산부에 따르면 지난해 제주조위관측소의 평균 해수면 높이는 55년전과 비교해 23.4㎝ 높아졌다. 해마다 해수면 높이가 약 4~5㎜씩 상승하고 있다. 제주가 기후위기를 잘 극복하려면 제주라는 섬이 가진 한계를 아는 인물이 도지사가 돼야 한다”한다고 강조했다. 

제2공항 관련 공청회에서 제2공항 찬성 측과 얘기나누고 있는 부순정 제주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빨간 옷)(사진=김재훈 기자)
제2공항 관련 공청회에서 제2공항 찬성측이 반대측 활동가에게 "육지것이 왜 나서냐"고 하자 뒤에서 지켜보던 부순정 후보가 나서서 제주어로 제2공항 건설 반대 이유를 설명했다. 당시 찬성측 어르신을 당황케 하며 좌중을 압도했던 장면을 김재훈 기자가 포착했다. (사진=김재훈 기자)

# 권력과 예산은 도민에게...'도의회 개혁' '도지사 특권 해체' 약속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풀뿌리 민주주의의 약화, '제왕적 도지사'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또한 국제자유도시 조성이란 미명 아래 신자유주의 실험실이 된 제주도는 개발일로를 달려왔다. 자본이 잠식한 제주도는 가장 적은 임금으로 가장 높은 임대료를 내고 살아야 하는 지역이 됐다. 오죽하면 '탄소 없는 섬'이 아닌 '미래 없는 섬'이란 말이 나올 정도.

그는 정치가 문제라고 했다. 사람을 살릴 수도, 사람을 죽일 수도 있는 정치가 '쓰레기섬' '만성고용불안' '오폐수 대란' '연안사막화' '부동산 폭등' 등을 양산하며 시민의 삶은 안중에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위기는 그 사회의 가장 약한 고리부터 끊어낸다. 부순정 후보는 정치가 가장 약한 고리의 목소리가 돼 줄 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믿는다. 해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정책 대전환을 기본으로 '도의회 개혁'과 '도지사 특권 해체'를 제주녹색당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다.

도지사가 되면 개발 사업들을 전면 재검토하고 법인격의 시민 합의기구 등을 만들어 도의회가 외면하는 시민의 목소리를 정책에 직접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도지사에 집중된 권한은 기초의회 부활과 마을 자치 강화로 시민에게 돌려주겠다고 했다. 

제주도에 꼭 필요한 도지사는 섬의 한계를 잘 아는 사람

도의회 개혁을 위해 녹색당은 '추첨제 시민의회'를 내걸었다. 프랑스, 영국 등 유럽은 성별, 나이, 지역 등 인구 대표성을 반영한 무작위 추첨으로 '기후시민의회'를 조직해 탄소중립 정책 보고서를 만들었고, 정부는 이들에게 예산과 활동비를 제공했다. 

부 후보는 "녹색당은 2018년 지선에서 읍면동 의회 기능인 '추첨형 주민평의회'를 제안한 바 있다. 이번 시민의회는 도의회 밖 '시민 합의기구'라 보면 될 것 같다. 유럽의 경우 기후위기 의제만 두고 한시적 역할을 했다면 녹색당이 제안하는 시민의회는 상시기구다. 읍면동 주민평의회와 시민의회가 같이 작동하면 풀뿌리 민주주의가 구체화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녹색당이 제안했던 '읍면동 주민평의회'는 이번 지방자치법 개정 과정에서 빠진 '주민자치회'와 같은 성격으로 예산 협의‧편성권과 공동체 사업 운영권을 주민들에게 보장해 시민 주권을 더 강화하는 장치다. 다행이 제주특별법 제7차 제도개선에 설치 및 구성 근거가 담겼다. 따라서 올해 제주특별법 개정안이 통과 되면 제주에서 읍면동 주민자치회 설치가 가능해진다. 여기에 주민참여예산 제도를 잘 활용하면 "예산을 도민에게 돌려주는 것"도 현실이 된다. 다만 녹색당이 이번 지선에서 공약한 시민의회 설치는 특별법 개정이 필요한 사안이라 임기 중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사진=김재훈 기자)
(사진=김재훈 기자)

# 녹색당 정치 동력 아직 남아있다...완주를 목표로 지선 레이스 시작

지난 21대 총선은 녹색당에게 뼈아픈 경험으로 남아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선거엽합 논의 과정에서 내홍을 겪으며 지역당 역시 흔들렸다. 연합에 찬성했던 당원들도 연합에 반대했던 당원들도 대거 탈당했다. 지선에 이어 총선(녹색당 비례 1번)까지 뛰었던 고은영 제주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도 탈당해 후원회원으로만 남게 됐다. 이 쪼개지고 흩어진 녹색당의 경험치들을 어떻게 끌어모으냐가 부순정 후보의 과제 중 하나다. 그러나 희망은 있다고 했다. 

그는 “지난해 말 당원들의 목소리를 들어보기 위해 지역별 당원 간담회를 진행했는데 저마다 녹색 정치에 대한 불씨를 갖고 있었다. 그 불씨들을 모아 등불을 만들면, 주류 정치에 염증을 느낀 사람들이 그 불로 하나 둘 모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했다. 

진보진영 선거연합과 관련해서는 열어 놓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완주를 목표로 지선에 임할 방침이라면서 "오랫동안 ‘시민단체 아니냐’는 말을 들어온 만큼 이번 지선에서는 공당으로써 주류 정치에 녹색 균열을 제대로 내보고 싶다. 지금은 (저처럼) 섬의 한계를 잘 아는 도지사가 필요한 때"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