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1 지방선거 교육의원에 출마하는 고의숙 입후보예정자. (사진=박소희 기자)
오는 6.1 지방선거 교육의원에 출마하는 고의숙 입후보예정자. (사진=박소희 기자)

교육부가 새학기를 맞아 발표한 1학기 학교 방역 대책과 관련 관련 고의숙 교육의원 예비후보가 학교 교육 희생을 전제로 한 방역 지침이라고 비판했다. 

고의숙 예비후보는 21일 성명을 통해 "전문 방역 기관이 아닌 학교가 방역을 담당할 경우 문제가 생길 소지가 크다"면서 학교는 교육에 전념하고 방역은 전문가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부가 발표한 ‘오미크론 대응 2022학년도 1학기 방역 및 학사운영 방안’은 ‘학교 자체방역 체계 도입’과 ‘학교별 등교 여부를 정할 수 있도록 한 지침’ 등 학교 자체 방역 체계 마련이 핵심이다. 

이에 6.1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고의숙 예비후보는 학교 자체 방역을 강화할 경우 교사들이 역학조사를 직접 수행하게 돼 학교 내 감염 발생 시 신속하고 전문적인 대응이 떨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학교별 자체 등교 여부를 결정할 경우 등교에 대한 판단이 학교 재량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이에 대해 고 후보는 "오히려 학부모들의 혼란만 가중시켜 결과적으로 가정-학교-지역사회 간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코로나 이후 학교의 가장 큰 시대적 과제는 학생들의 교육력 회복과 안전한 학교 만들기"라면서 "학생들의 교육력 회복에 힘을 쏟아야 하는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에 방역의 책임을 지우는 것이 아니라 세밀하고 촘촘한 지원을 통해 코로나 상황에서도 교육이 가능한 학교를 만드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교육부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에 "교사, 학생,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교육과 배움에 전념할 수 있도록 책임 있고 전문성 있는 방역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거듭 요청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