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외도초등학교 맞은편(외도2동 284번지)에 서 있는 표지석. (사진=송창권 의원 제공)
제주시 외도초등학교 맞은편(외도2동 284번지)에 서 있는 표지석. (사진=송창권 의원 제공)

제주시 외도초등학교 맞은편 대로변에 4·3 역사를 왜곡한 시설물이 세워져 있어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28일 송창권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외도·이호·도두동)은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위원장 강철남) 402회 임시회 폐회 중 7차 회의에서 이같이 지적했다. 

해당 시설물이 설치된 외도2동 284번지는 4·3 당시 제1지구(제주) 경찰서 외도지서가 있던 옛 터다. 

‘외도지서 추모·표지석’이라 이름 붙은 이 시설물엔 “1948년 4월3일 새벽 2시쯤 남로당의 지령을 받은 무장폭도 14명이 지서를 습격”이라는 표현이 새겨져 있다. 

4월3일 무장봉기를 ‘무장폭도 습격’이라 이르고 그 원인을 ‘남로당의 지령’이라고, 좌익 세력을 색출하겠다며 무차별적으로 민간인 탄압에 앞장섰던 서북청년단을 ‘애국단원’이라는 등 역사적 사실과 다르거나 왜곡한 표현들이 문제로 지적됐다. 

28일 송창권 의원이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 402회 임시회 폐회 중 7차 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28일 송창권 의원이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 402회 임시회 폐회 중 7차 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이날 송 의원은 “제주4·3특별법에 4·3의 정의에도 없는 내용”이라며 “(추모석을 세운 이들은)남로당 지령이 있었는지 없었는지 봤느냐. 역사적으로 정확하지 않은 내용을 단정을 짓는 건(부적절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공권력에 의해서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위한 추모비를 세워주지도 못하고 있는데 저렇게 대로변에 저런 시설물이 버젓이 놓아져 있으면 어떻게 화해와 상생이 되겠느냐. 미안하지만 저런 시설물은 화해와 상생 나가는 데 방해가 된다”며 “제주도에선 (시설물 설치한 측에)협조를 구해서 위치를 옮기거나 내용을 수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승배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그렇게 하겠다”고 짧게 답했다. 

이날 홍명환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이도이동갑) 역시 “유적지나 역사와 관련된 시설물은 정확해야 한다. 최소한 사실을 기반으로 해야 하지 않느냐”며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경관을 해치고 역사를 왜곡하는 건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송 의원은 제주투데이와 통화에서 “사실인지 아닌지도 모르는 논쟁거리를 버젓이 하는 게 맞지 않다”며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시설물은)이거 하나뿐이 아니라 여러 개가 있을 것이다. 제주도는 전반적으로 조사를 좀 해서 수정을 요구하든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