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청. (사진=제주투데이DB)
제주특별자치도청. (사진=제주투데이DB)

제주특별자치도는 ‘강소권 발전전략(안)’을 정부에 제출했다고 10일 밝혔다. 

도는 지난해 10월 정부에서 발표한 ‘초광역협력 지원전략’이 부산·울산·경남, 광주·전남에만 국한되는 것을 우려, 강소권 특화발전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 지난해 12월 전북, 강원과 함께 정부를 방문하고 공동건의문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정부는 ‘범정부 초광역지원협의회 4차 회의’와 ‘제1회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열어 강소권 지원을 논의해왔다. 

이에 따라 강소권에 대해서도 초광역협력과 차별화되는 특화발전 계획수립을 추진하기 위해 범정부 ‘강소권 특화발전 TF’를 지난해 12월 말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이번에 제출된 발전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전략안 내용을 살펴보면 ‘섬을 뛰어넘어 대한민국을 리드하는 강소권, 제주!’를 비전으로 ‘청정’과 ‘공존’의 가치 실현을 위해 3대 목표, 16개 사업으로 구성했다.

3대 목표는 △제주 청정 기반의 탄소중립도시 실현과 대한  민국 그린수소 생태계 구축을 위한 탄소중립 선도 △대한  민국의 보물섬 제주를 미래세대에 계승하는 책임관광과 국제인재 육성을 위한 미래관광 선점 △공간적 연결과 균형발전을 위한 섬의 한계 극복 등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스마트 혁신도시 조성, 생물자원 디지털 헬스케어 조성, 제주환경보전기여금 제도 도입, 글로벌 교육특화도시 조성, 국립생물자원관 유치, 화산과학관 설치, 제주형 특화 항만 조성 등이 있다. 

도는 앞서 지난 1월부터 제주도, 제주연구원,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제주개발공사, 제주관광공사 등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자체 태스크포스(TF)를 운영했다. 

‘발전전략’의 세부사업은 지난해 12월 확정·고시된 최상위 계획인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과 제주형 뉴딜2.0 등 그동안 논의된 도내 여러 계획을 고려하고, 기존 초광역권 지방자치단체 및 타 강소권 지자체인 강원·전북과 협력이 가능한 사업, 다른 지자체에 비해 지리적· 기후적 이점을 활용해 경쟁우위에 있는 사업 위주로 검토했다. 

아울러 탄소중립시대 진입, 스마트·디지털 플랫폼 경제로 전환, 힐링·치유·휴양 위주의 관광 트렌드 변화 등의 여건을 감안했다.

하상우 도 정책기획관은 “이번 발전전략은 정부의 강소권 지원 전략 마련을 위한 초기 건의안으로, 초광역권 연계성과 제주 지원의 당위성 등 논리를 지속적으로 보강하고 필요시 보완 및 추가할 계획”이라며 “발전전략이 새 정부 출범 후에도 논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