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복리 광역폐기물 소각장
동복리 광역폐기물 소각장

신규 광역 폐기물소각시설 입지 후보지 공모에 응모한 마을이 서귀포 서쪽 지역에 쏠린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는 증가가 예상되는 생활폐기물과 하수슬러지, 해양폐기물 등을 처리하기 위해 1일 처리 용량 380톤 규모의 신규 소각시설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는 서귀포시 상예2동 마을, 중문동 마을, 안덕면 상천리 마을이 신규 폐기물소각시설 입지 후보지로 응모했다고 25일 밝혔다.

응모지가 서귀포시 서쪽 지역으로 편재된 이유에 대해 제주도 생활환경과 관계자는 제주투데이와 전화통화에서 "별도로 파악되는 부분은 없다. 작년 12월부터 제주 전 지역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았다. 공교롭게도 비슷한 지역에서 신청을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이들 3개 마을을 대상으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입지 타당성 조사는 3월부터 6월까지 진행되며 지역(사회적), 환경영향, 일반, 경제 여건 등을 검토하게 된다.

지역(사회적) 여건으로 지역주민의 적극성, 주변마을 협력, 주변지역 현황, 지장물 분포현황 등을 조사하며, 환경영향적 여건으로 경관, 생태계(동‧식물), 수질(지하수), 대기질(분진 포함), 악취, 소음‧진동‧토양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게 된다.

또 일반적 여건으로 부지 면적, 진입로 개설, 주변 여건, 재해 가능성, 개발 인·허가 등의 용이성을 분석하며, 경제적 여건으로 시공 용이성, 폐기물 수집·운반 용이성, 폐기물 소각시설 분포도 등에 대한 검토가 이뤄진다.

광역 폐기물소각시설의 최종 입지선정은 이번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종합적으로 심의해 최종 결정한다.

한편, 제주도는 증가가 예상되는 생활폐기물과 도내에서 처리가 어려운 하수슬러지, 해양폐기물 등을 처리하기 위해 1일 처리 용량 380톤 규모의 소각시설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소각시설 입지로 선정된 마을에는 ▲주민편익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시설공사비의 20%를 지원하며 ▲매해 폐기물 반입수수료의 10%를 기금으로 조성해 소득증대․복리증진․육영사업 등을 지원하게 된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