곶자왈 자료사진.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곶자왈 자료사진(사진=제주투데이 DB)

"제주 땅을 두루두루 돌아보며 오랜 세월 제주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탐색합니다. 이와 함께 제주숲을 만나는 프로그램과 곶자왈을 깊이 들여다보며 다양한 제주의 면모를 경험해볼 기회입니다."

제주의 역사를 현장에서 만나고 얘기를 들을 수 있는 강좌가 마련된다.

(사)곶자왈사람들(상임대표 김정순)은 4월부터 2022 사람과 자연을 배우는 곶자왈아카데미 ‘제주를 만나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곶자왈아카데미는 ‘제주 지질 교육-제주 지질, 180만 년의 역사’, ‘숲을 읽다 숲을 그리다 제주숲지도’ ‘일상탈출 힐링프로그램 제주숲을 걷다’ 등 3개 프로그램으로 이뤄진다.

‘제주 지질 교육-제주 지질, 180만 년의 역사’ 프로그램은 용두암에서 한라산까지 두루 돌아보며 제주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를, 제주 땅 속에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는지를 알아보는 강좌이다. 흔한 돌멩이와 바위 하나 하나가 어떤 신비를 품고 있는지 지질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4월부터 8월까지 바다의 투물러스, 용암동굴, 비양도 화산탄, 곶자왈, 오름 등을 찾아갈 예정이다. 참가비는 35만원이다.

‘일상탈출 힐링프로그램-제주숲을 걷다’ 프로그램은 다양한 제주숲을 만나는 프로그램이다. 하천을 따라 걷는 숲길과 오름과 오름을 잇는 숲길 등 있는 그대로의 제주 자연을 만난다.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지친 몸과 마음에 휴식을 주는 기회를 제공한다. ‘제주숲을 걷다’는 오는 4월부터 7월까지 15회에 걸쳐 진행되며 참가비는 15만원이다.

‘숲을 읽다, 숲을 그리다-제주숲지도’ 프로그램은 납읍리 금산공원을 찾아 곶자왈을 깊이 들여다보고 이해하는 시간이다. 곶자왈사람들이 올해로 다섯 번째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오는 4월부터 7월까지 매주 금산공원을 찾아 나무들이 어디에 어떻게 살고 있는지 알아보고 그 결과를 모아 금산공원 숲지도를 만들 계획이다. 참가비는 15만원이다.

2022 사람과 자연을 배우는 곶자왈아카데미는 자연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고 2강좌 이상 신청자에게는 참가비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오는 4월 12일까지 각 과정에 15명 내외의 참가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참가 신청은 곶자왈사람들 홈페이지(www.gotjawal.com) 공지사항 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이메일(gotjawal@hanmail.net)로 보내면 된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