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자료 이미지 최종. (그래픽=박소희 기자)
오는 6월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치러진다. (그래픽=박소희 기자)

지역주민의 대표자인 지방의회와 지방자치단체장을 선출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6월1일 치러진다. 이날 도민들은 자신을 대의할 도지사와 도의원을 직접 선출한다. 이와 더불어 지방교육자치기관장인 교육감 선거도 함께 진행된다. 아직 선거구획정 변수는 남아있지만 교육의원 선거도 치러 질 예정이다. 

지방선거의 목적은 일정한 행정구역 단위의 대표를 지역 주민이 투표를 통해 선출하는 것에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기초자치단체가 없는 단층형 광역자치단체로 집행기관(도정)을 구성하는 주민 대표자로 도지사를, 의결기관(도의회)을 구성하는 주민 대표자로 도의원을 뽑는다.

2018년 치러진 지방선거에서는 선거구획정(선거를 치를 행정구역을 정하는 것)에 따라 31개의 지역구 의원과 7명의 비례대표, 5개 지역 교육의원 5명을 선출했다.

제11대 도의회는 더불어민주당 30명, 국민의힘 5명, 민생당 1명, 정의당 1명, 무소속 1명, 교육의원 5명 총 43명으로 구성, 민주당이 절대 의석을 차지했다. 

올해는 인구 편차 기준을 4대 1에서 3대 1로 조정하라는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라 인구가 급증한 아라동과 애월읍을 분구해야 한다.

제주 여야 정치권 모두 공천 작업에 들어갔지만 선거제도 개편 논의가 국회에서 미뤄지면서 제주지역 선거구획정도 아직이다. 현재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 계류 중인 선거 관련 제주특별법 개정안은 의원 정수 확대를 담은 송재호 의원 발의안과 교육의원 폐지를 골자로 한 이해식 의원 발의안 2건이다.

선거구획정 결과에 따라 지역구는 최대 33석이 되거나 현행 31석 유지 여부가 판가름 난다. 

15일 제주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제400회 임시회 1차 본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제주도의회 본회의장.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 도의원을 뽑는다는 것의 의미

도의원 선출의 의미는 지방의회 본령에 따른 주민자치 실현, 즉 풀뿌리 민주주의 정착에 있다. 선출된 도의원들은 자신의 지역구 주민들의 대표기관으로서 지위를 갖는다. 

제11대 제주도의회는 6월 30일 4년 임기를 마친다. 따라서 오는 6월1일 지방선거에서 선출된 지역구 의원들은 제12대 도의회를이 구성한다.

이들은 '헌법'과 '지방자치법'에 따라 헌법기관, 주민대표기관, 의결기관, 입법기관, 감시기관으로서의 지위를 갖는다.

이를 위해 △조례 제·개정 및 폐지 △예산 심의·확정 △결산 승인 △법령에 규정된 것을 제외한 사용료·수수료·분담금·지방세 또는 가입금 부과와 징수 △기금 설치·운용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중요 재산의 취득·처분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공공시설의 설치·처분 △법령과 조례에 규정된 것을 제외한 예산 외의 의무부담이나 권리의 포기 △청원의 수리와 처리 △외국 지방자치단체와의 교류·협력 등 막대한 권한을 법으로 부여하고 있다.

따라서 지방선거에서 도의원을 투표로 선출하다는 것은 지역주민이 자신의 의결권, 행정감시권, 입법권 등을 넘겨 주는 것을 의미한다.

지방자치법에는 "도의회는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공공의 이익에 우선해야 하며 지위를 남용해 개인상의 이득을 취득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제11대 도의회는 도민 대의기관 역할 충실히 했을까.

10일 오후 제주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상설정책협의회 첫 회의에서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왼쪽)과 원희룡 제주도지사(오른쪽)가 ‘코로나19 위기극복과 제주의 미래를 위한 공동합의문‘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2020년 제주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상설정책협의회 첫 회의에서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왼쪽)과 원희룡 제주도지사(오른쪽)가 ‘코로나19 위기극복과 제주의 미래를 위한 공동합의문‘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도정 견제 잘 했나 

제11대 도의회와 같이 출범한 민선 7기 원희룡 도정. 감시기관으로서 지위를 갖는 도의회는 집행기관인 제주도정과 상호 독립된 지위 하에 견제와 균형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그러나 KBS제주방송총국이 출범 1년 후인 2019년 도민 민심을 듣기 위해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는 냉담했다. "어떤 성과를 냈는지 모르겠다"는 응답이 48.1%로 가장 높았고, 제주도정 견제는16.1%로 나타났다. 

의정활동 가운데 미흡한 분야에 대한 물음에는 "도민과의 소통"이 39.6%로 가장 높았고, "제주도정 견제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응답도 11.9%가 나왔다. 

해당 여론조사는 디오피티오가 KBS제주 의뢰를 받아 2019년 6월 27일부터 28일까지 만 19세 이상 도민 842명을 대상으로 유선과 휴대전화로 시행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4.6%p, 응답률은 15.5%다. 자세한 내용은 선거여론조사심의의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럼 견제가 어려운 구조였을까.

민주당이 절대 다수를 차지한 제11대 도의회는 소속 정당이 다른 원희룡 도정을 견제하기 양호한 원구성이었다. 하지만 조례 처리 결과를 살펴보면 도정 거수기란 오명을 피할 수 없어 보인다. 

 

《제11대 도의회 조례안 처리 건수》

구분 가결 부결 미처리 철회 폐기 보류
1133 1070 5 36 10 11 1
의원발의 767 727 3 28 3 6 -
집행부발의 366 343 2 8 7 5 2

자료출저=제주도의회

 

제11대 도의회가 처리한 조례 처리 건수는 지난달 31일 기준 총 1133건으로 의원이 직접 발의한 조례안은 767건, 단체장이 발의한 조례는 366건이다.

원 도정이 발의한 조례 가운데 부결된 조례는 단 2건. 원안가결률이 93.7%다. 도정 거수기 오명 논란이 나오는 이유다.

역대 도의회가 도정 거수기 역할을 한 것은 아니었다. 2010년 제주경실련이 중앙 경실련과 함께 발표한 ‘16개 광역의회 의안발의 및 처리결과 분석’ 자료에 따르면 당시 단체장이 발의한 조례안에 대한 원안가결율은 36.7%였다. 

9일 제주도의회는 제395회 2차 본회의를 열어 제주시 오등봉공원과 중부공원 등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을 통과시켰다. (사진=제주도의회 인터넷방송 갈무리)
제주도의회는 제395회 2차 본회의를 열어 제주시 오등봉공원과 중부공원 등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을 통과시켰다. (사진=제주도의회 인터넷방송 갈무리)

11대 도의회는 난개발 논란이 있는 대규모 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협의 동의안도 줄줄이 통과시켰다. 

지방자치단체 정책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의결기관으로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한 사업들이 줄을 이었지만, △업자 특혜 논란까지 낳은 '오등봉 공원 민간특례사업' △비리로 얼룩진 '선흘2리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 △마을간 갈등이 첨예한 '동복리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 △'땅장사' 논란이 된 '제2첨단과학단지 조성사업' 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을 부대의견만 달고 원안 가결했다. 

특히 도의회가 하수처리 문제 등으로 4차례 제동을 건 '제2첨단과기단지'와 법정보호식물 서식지 파괴 등 환경훼손 등으로 3차례 제동을 건 '제주자연체험파크'의 경우 사실상 보완 대책이 마련되지 않았지만 임기 말 통과시켰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강성의)는 31일 제398회 임시회를 열고  제주도지사가 제출한 한 ‘제주특별자치도 수도 급수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과 ‘하수도 사용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수정 가결했다. 
제398회 임시회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강성의) 회의 모습.

이와 관련 해당 상임위 의원은 "원안 그대로 통과시킨 것이 아니라 부대의견을 달았다"고 변명했지만, 부대의견의 경우 강제성을 갖지 않으며 이후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뤄진 적도 없다. 따라서 시민사회 단체는 부대의견이 "제주도의회 면피용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좌남수 의장은 제11대 도의회 거수기 논란과 관련해 "도의회는 의원 한 명 한 명이 행정기관과 같기에 집행부처럼 민주적으로 의사결정을 합의하기기 힘들다"는 이유를 대고 있지만, 이와 관련해 시민사회측은 민주당이 제주제2공항, 중산간 개발 억제 등을 당론으로 결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그 뿐 아니라 자연체험파크의 경우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도의회 심의를 앞두고 사업자가 사업에 반대하는 선흘1리 마을에 지원금 명목으로 10억원을 지급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과정에서 모 의원은 "의회에서 통과될 것 같으니 실리라도 취하는게 맞지 않겠냐"는 논리를 편 것으로 전해졌지만, 해당 상임위 의원은 "주민 상생안이 마련돼 통과시켰다"고 변명했다. 

제주도 온실가스 총 배출량. 단위=tCO₂eq  (자료=환경부 제공)
제주도 온실가스 총 배출량. 단위=tCO₂eq  (자료=환경부 제공)

또한 갈수록 늘어나는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한 도의회 책임도 적지 않아 보인다. 

'카본프리 아일랜드(CFI)' 정책 추진 선언 10년째가 되지만 온실가스 배출량은 오히려 늘었다.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사회 노력에 발맞춰 배출량 저감을 위한 제주도 정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지만 제주도정이 제출한 2022년 업무보고에는 탄소배출 저감 사업보다 도로건설 등 탄소배출 사업이 주를 이뤘다.

이에 대해 도의회는 제대로된 비판이나 탄소 배출 저감 정책 주문을 하지 않았다.

원 도정 역점 사업 중 하나인 '제주형 뉴딜' 사업은 2025년까지 6조원 넘게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지만, 사업 전반에 대한 점검 등이 체계적으로 이뤄진 적도 없다.

25일 이상봉 의원이 제주도의회 제378회 2차 정례회 환경도시위원회 2차 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이상봉 의원이 제주도의회 제378회 2차 정례회 환경도시위원회 2차 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나름 성과도 있었다.

도의회는 집행부기관을 감시하기 위해 행정사무감사·조사를 진행한다. 행정사무감사는 매년 10월 중 개회하는 임시회 기간 중 14일간 이뤄지며, 행정사무조사는 특정사안에 관해 수시로 실시한다. 

11대 도의회는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위원장 이상봉)를 구성해 대규모개발사업장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를 진행했다.

도의회는 2018년 10월 17일부터 26일까지 실시한 2018년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신화역사공원, 영어교육도시, 헬스케어타운 등 대규모 개발사업장에 대한 행정 처리 전반에 걸친 심각한 문제점을 드러냈다. 

또한 이들 사업장에서 발생한 상수도 공급 및 하수처리용량에 대한 계획 검토 및 처리 미흡,  상하수도 원단위 축소 적용, 환경영향평가 협의 이행 미흡, 부적정한 원인자부담금 등에 대한 부과 징수로 인한 특혜부여, 투자진흥지구 해제자연을 통한 특혜 부여 등도 밝혀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이후 철저한 관리 감독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고용호와 비자림
고용호와 비자림

# 비자림로 결의안'에 나타난 도의원들 의식 

시민을 대의할 도의회가 공공사업에 반대하는 시민을 '절대 악'으로 규정하고 그 의견을 배제하는 듯한 뉘앙스의 결의안을 발의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바로 지난해 더불어민주당 고용호 의원(성산읍)을 중심으로 26명이 공동 발의한 '비자림로 확·포장사업 조기 개설 촉구 결의안'. 

제목 그대로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를 조속히 추진할 것을 도의원들이 촉구하는 결의안으로, 이로 인해 도의회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이 제기됐다. 

제주도정을 견제하고 감시해야 할 도의회가 당시 제주도와 영산강유역환경청 간 협의 절차가 진행 중인 비자림로 확충 공사에 대해 그 결과를 기다리지도 않고 공사를 밀어붙이는 결의안을 발의한 것. 

비자림로 결의안
비자림로 개설 촉구 결의안에 찬성한 26명의 의원들.

더구나 고용호 의원 최초 발의안에는 공공사업에 반대하는 시민 의견을 배제해야 한다는 뉘앙스의 '반민주적' 내용이 담겨 지탄을 받기도 했다.

해당 표현이 문제가 되자 결의안에 서명한 의원들은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서명했다"고 변명해 '품앗이 동의'라는 지탄을 받기도 했다. 도민을 대의하며 공익과 복리에 복무하고, 갈등을 중재해야 하는 도의회. 그러나 '갈등 조장 결의안'에 무려 23명의 도의원들이 이름을 올렸다. 

문제가 된 "지역의 공공사업에 대해 분란과 갈등을 유발하는 반대단체의 조직적 활동에 강력히 대응하여..."라고 명시한 부분은 가결 전 삭제됐지만, 지난해 9월 열린 제398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결의안은 결국 통과됐다.

당시 재석 의원 중 반대 버튼을 누른 의원은 김용범·박원철·양영식·이상봉·정민구·현길호·홍명환 단 7명 뿐이었다.

# 해프닝으로 드러난 일부 도의원 자질 논란

공무원에 대한 갑질 논란이 불거진 민주당 강성균(애월읍) 의원, 성소수자 혐오 표현을 서슴치 않던 국민의힘 강충룡(송산동·효돈동·영천동), 안건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표결에 참여한 정의당 고은실 의원(비례대표), 관광객을 위해 강정 역사를 지워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민주당 강민숙(비례대표) 의원 등 일부 의원들의 자질 논란도 있었다.

강성균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이 20일 상임위 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사진제공=제주도의회)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 시절 강성균 의원.(사진제공=제주도의회)

강성균 의원은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 시절 진행된 제362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의 제주도 업무보고 자리에서 "반박을 하거나 의원을 논리적으로 이해시키려고 하거나 논쟁을 하거나 주장하는 건 행자위에서 절대 안 된다. 이는 위원회에 임하는 자세가 아니”라고 말해 공직 내부에서 굴욕감을 느꼈다는 불만이 제기됐다. 공무원노조는 "도의원이 우월한 지위를 만들어 공무원을 아래로 보고 갑질하는 것"이라고 맹비난하기도 했다.

강충룡 제주도의원(사진제공=제주도의회)
강충룡 제주도의원(사진제공=제주도의회)

강충룡 의원(국민의힘·서귀포시 송산·효돈·영천동)은 2020년 말 열린 제주도의회 제390회 임시회 2차 본회의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학생인권 조례안' 표결을 앞두고 5분 발언을 통해 “저는 동성애, 동성애자 싫어합니다.”, “우리 자식들에게 동성애가 괜찮다, 정상적이다, 문제가 없다는 것을 계속적으로 학습하고 이해시키는 것에 대하여 납득할 수가 없다. 그것은 동성애를 권장하는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라며 소수자 혐오 발언을 서슴치 않았다. 

특정 집단이나 개인의 이익이 아닌 지역 주민 전체의 이익을 위해 직무를 수행하는 지역 정치인이 공무수행 과정에서 특정 집단의 존엄을 침해하거나 공론장을 왜곡한 것.

국가인권위원회는 강 의원 혐오표현에 대해 "제주 지역 사회에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편견이 용인되는 것으로 인식시키고 성소수자 혐오와 관련한 집단적 행동을 부추기는 것"이라면서 "사회 통합을 저해하고 구성원의 불평등을 강화시킨 행위"라고 지적, 제11대 도의회에 자정 노력과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또 2019년에는 "제2공항 반대 이주민 제주를 떠나라"라고 망언해 의회 명예를 실추시키기도 했으며 개발사업 관련 심의가 진행되면 무조건 찬성표를 던져 조훈배(안덕면), 고용호 의원 등과 함께 '거수기 의원' 오명도 얻었다. 

고은실 의원.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고은실 의원.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JDC 사업 밀어주기'란 혹평 속에서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안(2022~2031년) 동의안에 찬성표를 던진 고은실 의원(정의당 비례대표)이 공식 사과하는 일도 있었다. 고은실 의원은 국제 자유도시 반대라는 정의당 당론에도 불구하고 찬성에 표를 던졌다.

고 의원은 “다수의 안건이 연이어 처리되면서 (저의)부주의로 인해 제 의지와 다른 찬성표를 던졌다”고 변명했지만 이로 인해 안건 파악도 제대로 못하고 표결에 참여하는 도의원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도민사회에 여실히 드러냈다. 

당시 고 의원 주변에서 "실수가 아니라 고 의원 개인 의지였지만 당의 비판이 거세지자 사과한 것"이라는 말도 나왔다. 

정당 소속 의원이 당론이 아닌 개인의 의지로 본회의 안건 표결에 참여했다면 이는 정당정치와 정치적 책임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도 볼 수 있다.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는 15일 오전 강민숙 제주도의원실을 항의 방문했다.(사진=김재훈 기자)
 강민숙 제주도의원실에 항의 방문한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사진=김재훈 기자)

강민숙 의원은 지난 2월 열린 행자위 회의에서 "(강정마을에) 해군기지 반대했던 구조물이나 현수막이나 벽화 이런 것들이 있다. 이런 것들이 있으면 관광객들이 오시기 불편한 상황."이라는 등의 부적절한 발언을 해 논란을 야기했다.

하루만에 공식 사과는 이뤄지졌지만, 국가가 폭력적으로 진행한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진상규명이 아직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공동체 회복'이 아닌 '관광객 우선' 발언을 해 강 의원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 투쟁 주민들은 강민숙 의원실에 방문해 항의 했다. 

22일 제주농민수당조례제정운동본부가 제주도의회 의사당 1층 도민카페에서 현길호 의원과 만나고 있다. (사진=전국여성농민총연합 제주도연합 제공)
제주농민수당조례제정운동본부가 제주도의회 의사당 1층 도민카페에서 현길호 의원과 만나고 있다. (사진=전국여성농민총연합 제주도연합 제공)

민주당 현길호 의원(조천읍)은 지난해 10월 도 농축산식품국을 대상으로 벌인 행정사무감사에서 농민수당 지급과 관련해 부정적 입장을 보이다가 농민단체 등이 거세게 반발하자 바로 태세를 전환했다. 

당시 도는 2020년 농민수당 지원 조례를 제정, 올해부터 농민 한 명당 연간 40만원에 이르는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보고했다.

이를 두고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장인 현 의원은 "농민수당은 금액이 적어 실효성도 없고 사회적 갈등이 발생할 것"이라고 발언했고, 여론이 나빠지자 "농민수당에 대한 취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발언"이라고 사과했다. 

# 의회운영 점수 전국 최하위...그들만 만족한 4년

초선의원이 과반을 차지한 제11대 도의회. 기성 정치인과 다른 모습을 기대했지만 성적표는 초라했다. 

외형적으로는 제주도의회는 각종 의정대상을 휩쓸며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친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도의회 입성 한 달을 웃도는 박은경 의원이 '우수의정 대상'에 선정돼 '의원끼리 나눠먹기'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제주도는 지난 달 30일 대한민국시도협의회에서 주관하는 '제12회 우수의정 대상'에 강시백, 김장영, 김태석, 박은경, 오대익 의원 5명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수상 의원 가운데 민생당 박은경 비례대표는 지역구 출마를 위해 국민의힘으로 당적을 옮기고 의원직을 사퇴한 한영진 전 의원의 의석을 2월 23일 승계한 의원이다. 

의정활동 한 달만에 우수의정 대상을 수상한 것과 관련 제주도의회 측은 "이번 수상자들은 그간 상을 한 번도 못 받았던 사람들을 추려서 수상자로 추천한 것"이라고 설명해 나눠먹기 논란을 기정 사실화 했다. 

의회 청렴도와 의회 운영 평가도 '낙제'를 면치 못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2021년도 지방의회 청렴도 측정 결과'에 따르면 지방의회 종합청렴도는 10점 만점에 평균 6.74점으로 2020년 대비 0.01점 상승했다.

하지만 제주도의회 청렴도는 2020년 대비 1단계 떨어진 4등급을 받았다. 해당 평가는 직무 관련 공직자, 경제·사회단체 및 전문가, 지역주민 평가를 합산한 점수에 부패방지 노력도, 부패사건 발생 현황 등 감점 요인을 적용해 산출했다. 

의회운영 면에서는 최하위인 5등급을 받았다.

의회운영 부문은 의회 예산 집행·편성의 적절성(예산 목적외 사용, 외유성 출장, 공용물 등의 사적 이용·목적 외 사용)과, 부패 예방 노력(의회 운영 투명성, 부패 예방 및 청렴 수준 향상 노력, 이해충돌방지 제도 운영의 실효성)이상 두 가지로 나눠 측정한다. 

2020년 의회운영 점수는 2등급이었지만 1년 사이 3단계 하락해 최하위 수준인 5등급 불명예를 얻은 것. 

의정활동은 3등급으로 전년도 수준을 유지했다. 

의정활동 점수는 의회의 의정활동과 대내외 인사영향력에 있어 특혜 또는 알선·청탁 없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한 정도를 총 15개 항목으로 측정했다. 

도의회 밖 평가는 '야박'했지만 도의회 안 평가는 후했다.  

제주지역 한 언론사가 지난해 11월 제11대 도의회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11대 도의원들은 자신의 의정활동을 보통 이상으로 평가했다. 스스로 '잘했다'는 응답이 78.8%에 달했고, 21.2%가 '보통'이라고 답했다. '미흡하다'고 평가를 내린 의원은 한 명도 없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 이상봉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노형을)이 대표발의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의정활동 공개 조례'의 경우 조례 제·개정 및 폐지, 예산·결산 심사, 행정사무감사 등을 도민에게 공개하도록 해 의정활동의 투명성을 제고했다는 평이다. 

그렇다면 제11대 도의회에 대한 제주도민 한줄평은 어땠을까.

- 민주당인줄 알았는데 국힘이었네

- 끼리끼리 잘 놀았네. 더불어힘당

- 당론이 없는 것이 (민주당) 당론

- 기울다 무너진 운동장

- 초선 바람 헛바람

- 제주의 자연도 자치도 자존도 저버린 무개념 도의회

- 뒤로 호박씨 까는 환도위

- 난개발 부추겨 제주 10년을 앗아간 도의회

- 칼호텔 노동자도 못지킨 무능한 도의회

- 나도 도의원 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게 만든 제11대 도의회

- 일하는 의원은 다섯손가락 안에 꼽힌 역대 최고 무능한 제11대

- 전반기는 뭐라도 하려고 했으나 후반기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