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칼호텔(사진=김재훈 기자)
제주칼호텔(사진=김재훈 기자)

최근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제주도지사 예비후보가 제주칼호텔을 공공매입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하자 같은 당 경선 후보인 문대림 예비후보가 “한진그룹을 위한 일”이라며 발끈하고 나섰다. 

이에 대기업이 손쉽게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노동자의 고용 보장 없이 투기자본에게 자산을 매각하는 상황에 대해 문 후보가 해당 기업에 책임을 묻지는 못할망정 도민의 일자리와 주거 문제에 대해 ‘나몰라라’하는 태도이며 공공매입의 취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앞서 지난 18일 오 후보는 “1974년 준공된 제주칼호텔은 제주시 원도심에서 가장 높은 랜드마크로, 제주관광의 반세기 역사라는 상징성을 갖고 있다”며 “도민들에게도 의미가 큰 현대 건물인 만큼 제주도 차원에서 공공 매입해 제주도민 품으로 만들기 위한 방안과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선적으로 칼호텔 매입을 위해 제주도와 공기업, 도민 참여 등 가능한 방식을 종합적으로 검토, 가장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 추진하겠다”며 “공공매입이 이뤄지면 노동자의 생존권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도 함께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자 문 후보는 22일 논평을 내고 “코로나19 시국에 대기업 한진그룹 소유의 부동산을 사는 데 막대한 혈세를 투입하겠다는 게 제정신인가”라며 “노동자들은 살아남기 위해 이미 떠나고 없다”라고 힐난했다. 

이어 “노동자와 도민의 입장에선 공공매입 공약은 타당성을 단 하나도 찾아볼 수 없다”며 “이득을 챙기게 되는 세력은 대기업 한진그룹뿐이다. 도민 혈세가 특정 대기업에 편중되어 흘러가는 일은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 노동자들이 ‘희망퇴직’ 절차를 거쳐 다른 일자리를 구한 상황에서 공공매입이라는 공약은 뒤늦은 계획이라는 주장이다. 

오영훈 국회의원(왼쪽)과 문대림 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이사장(오른쪽). (그래픽=박소희 기자)
오영훈 국회의원(왼쪽)과 문대림 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이사장(오른쪽). (그래픽=박소희 기자)

하지만 지역사회에선 오히려 문 후보가 공공매입의 의미나 취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날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은 “공공매입 방안은 지난해부터 도의회와 도, 민주당 도당, 이재명 후보에게도 제안했던 것”이라며 “호텔 같은 경우는 지역 일자리 창출 효과가 상당히 큰 업종이라서 스페인의 국영호텔 사례처럼 공공이 운영하게 되면 도민의 일자리와 삶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노동자들이 다 떠났으니 이 호텔을 투기자본에 맡기자는 건 무책임한 주장”이라며 “칼호텔을 매각하려는 사업자는 아파트를 짓겠다고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과연 도민의 일자리와 주거권 측면에서 옳은 방향인가”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이번 제주칼호텔 공공매입이 이뤄지면 제주지역에 사라지는 호텔에 대한 선례가 될 수도 있다”며 “투기자본이 다시는 발을 못 붙이게 하고 규제 방안을 만들고 무책임하게 일자리를 없애는 것을 막아야 하는 게 차기 도정이 해야할 책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