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원희룡 제주지사(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br><br> 2017년 열린 버스 준공영제 이행협약식.(사진=제주투데이 DB)
2017년 5월 열린 버스 준공영제 이행협약식.(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원희룡 국토부장관 후보자가 국민의힘 대선 경선 당시 제주도 버스준공영제 버스 업체 A대표로부터 고액 후원금을 받은 사실이 알려져 논란인 가운데, 지난 2018년 제주도지사 선거 당시 제주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이었던 B씨에게도 후원금을 받은 사실이 확인됐다.

B씨는 당시 제주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으로서 2017년 원희룡 제주지사와 버스준공영제 이행협약을 맺은 당사자이다.

제주투데이는 소병훈 국회의원실(더불어민주당, 광주시 갑)에서 받은 원희룡 국토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고액후원자 명단자료를 분석, 2018년 5월 29일 버스업체 대표 B씨가 500만원을 후원한 사실을 추가로 확인했다.

매년 1000억원에 가까운 막대한 혈세가 투입되고 있는 버스 준공영제는 2018년 제주도지사 선거에서도 쟁점 중 하나였다.

당시 도지사선거 경쟁자였던 문대림 후보는 버스 준공영제가 버스 운영원가 공개 없이 예산 지원하고 있고, 법적 근거가 결여된 보조금 지급으로 민간버스업체만 배를 불리고 있다면서 공영제로 전환을 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 고은영 후보도 원희룡 도정의 버스 준공영제를 비판하며 완전 공영제로의 전환을 공약했다.

B씨는 상대 후보들이 준공영제 문제를 본격적으로 제시한 뒤인 5월 29일 원 후보자에게 500만원을 기부했다.

홍영철 제주참여환경연대 공동대표는 "버스준공영제 이후 버스업체 임원이 억대의 연봉을 받는 등 버스업체는 버스 준공영제의 혜택을 톡톡히 보고 있다. 버스준공영제 관련한 버스업체의 이익구조가 투명하게 밝혀지지 않는 한 대가성이 없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B대표는 제주투데이와 만난 자리에서 "(원희룡 전) 지사에게 혜택을 보거나 부탁을 하거나 할 게 0.1%라도 있으면 그 얘기가 맞는데, 그럴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으로서 버스업체를 후원한 것은 아니냐는 질문에 그는 “이사장 직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