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따르면 '곶자왈을 훼손하는 개발사업인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을 막아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지난 25일 게시됐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갈무리)
27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따르면 '곶자왈을 훼손하는 개발사업인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을 막아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지난 25일 게시됐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갈무리)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 사업'과 관련, 청와대 국민청원에 "곶자왈을 훼손하는 해당 사업을 막아달라"는 청원이 등장했다.

27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따르면 '곶자왈을 훼손하는 개발사업인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을 막아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지난 25일 게시됐다.

청원자는 "이 사업으로 인해 사업예정지 주변의 영구습지가 사라지는 등 환경변화로 인해 습지로서의 기능을 잃어버릴 수 있다.  습지가 삶의 터였던 동물들은 주변 습지로 이동하게 되고, 사업지구 주변에 있는 습지 생태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대규모 곶자왈 개발은 중요 동식물들의 생존을 위협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람사르협약에서는 주민참여 습지보전과 이용이 모범적인 지역에 람사르습지도시 인증을 줘 지역의 세계적 브랜드 효과와 신뢰성을 확보해주고 있다. 제주시 조천읍도 동백동산을 기반으로 인증을 받았다"면서 "그러나 동백동산과 맞닿은 본 사업으로 인해 모두 무산될 수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지사의 개발허가 승인이 이뤄진다면, 대규모 곶자왈이 사라질 수 있다"면서 "제주 곶자왈은 우리 모두의 것이고, 후손에게 물려줘야 할 환경자산"이라면서 청원 동의를 촉구했다.

김정순 곶자왈사람들 상임대표도 이날 제주투데이와의 통화에서 "제주도에서 곶자왈 보전을 위한 정책을 벌이고 있지만 곶자왈 지역 내 개발사업이 여러 건 있었다. 만약 자연체험파크 조성이 승인된다면 차기 도정으로 미뤄진 곶자왈의 보호구역 포함 여부에 대해서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링크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605255를 통해 할 수 있다. 청원마감일은 다음달 9일까지다. 원래대로라면 다음달 25일까지이지만, 해당 홈페이지 운영이 끝난 데 따른 것이다.

한편, 제주자연체험파크는 2015년 최초 사업 추진 당시 사파리월드에서 명칭을 바꾼 개발사업이다. 당초 사업자는 당초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99만1072㎡부지에 1521억원을 투입해 사자와 호랑이 등 열대우림 동물사파리, 야외공연장, 관광호텔 등을 조성키로 했다.

하지만 곶자왈 훼손과 공유지 매각 논란이 불거지자 면적을 74만4480㎡로 축소하고 사파리를 제외한 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으로 사업면적의 71%가 녹지로 활용되도록 전환했다. 주요시설은 관광휴양시설 20만2375㎡, 숙박시설 1만4926㎡, 주차장 2만4031㎡, 조성녹지 5만7345㎡, 원형녹지 42만9287㎡다.

해당 사업은 환경단체와 조천읍 람사르습지위원회, 선흘1리 마을주민들의 거센 반대에 부딪혔다. 하지만 제주도의회는 지난달 30일 '제주자연체험파크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을 통과시켰다. 현재 남은 절차는 제주도지사의 승인 뿐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