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보은 논란' 후원금. (그래픽=박소희 기자)
원희룡 '보은 논란' 후원금. (그래픽=박소희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내정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공직 후보자로서의 적격성을 두고 여러 논란들이 보도되고 있다. 

특히 원 내정자의 제주도지사 재임 기간, 도 산하 공공기관과 예산 지원 등 이해관계가 있는 민간업체 대표로부터 고액 정치후원금을 받은 사실이 속속 드러나면서 청문회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제주투데이는 지금까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언론 보도들을 통해 제기된 ‘보은성 후원’ 의혹 명단을 정리했다. 

#도지사 재선 기간…버스·건축회사 대표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원희룡 후보자는 무소속으로 도지사 재선에 도전했다. 이때 도내 ㄱ버스회사 대표 A씨는 2018년 5월 원 후보자에게 500만원을 후원했다. (지방선거에서 정치 후원금은 개인당 최대 500만원까지 가능하다.) 

A씨는 당시 제주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으로서 전 해인 2017년 원희룡 지사와 버스준공영제 이행협약을 맺었던 당사자다. 제주 버스준공영제로 인해 매년 1000억원 안팎의 예산이 버스업체들에 대한 손실보전과 이윤보장, 임원 성과급 지급 등에 쓰여 지금까지도 논란이 되고 있다. 

ㅇ건축회사 대표 B씨는 2018년 5월 500만원을 후원했다. 해당 업체는 2017년 2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도와 행정시(제주·서귀포시), 읍·면·동 등과 모두 20건에 이르는 수의계약을 맺었다. B씨는 경제인 단체 제주지회 회장을 맡은 적도 있다.  

#대선 출마 선언 이후…민간업체 고액 후원 잇달아

지난해 원 후보자가 도지사직을 사퇴하고 대통령 선거 국민의힘 예비후보로 나서자 공공기관을 비롯해 민간업체 대표들의 고액 후원이 이어졌다. 

준공영제 예산으로 혜택을 보고 있는 ㄷ버스회사 대표는 지난해 9월 1000만원을 후원했다. 이처럼 도내 버스회사 대표들이 매년 적자를 보고 있다며 경영상의 어려움을 호소하면서도 고액을 후원했다는 것은 도민 정서상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지역 렌터카 예약 플랫폼 업체 대표 C씨는 지난해 10월 1000만원을 후원했다. C씨는 지역 스타트업 업체 관련 협회장을 맡은 적이 있다. C씨가 대표로 있는 회사는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민선 7기 공약이었던 ‘제주4차산업혁명 전략펀드’(이하 4차산업 펀드) 투자처에 포함돼 있다. 

‘4차산업 펀드’를 통해 투자처 업체들은 한 곳당 적게는 2억5000만원에서 많게는 20억원까지 투자를 받았다. 지난 2018년 조성된 1호 ‘4차산업 펀드’에는 도 출자출연기관인 제주테크노파크가 5억원을 투자했다. 지난 2019년 조성된 2호 ‘4차산업 펀드’에는 제주테크노파크가 5억원, 제주도개발공사가 10억원을 투자했다. 

지난해 도의회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4차산업 펀드’를 두고 도 예산이 투입되고 있지만 투자 대상과 성과를 확인할 수 없다는 점과 도외 업체 비중이 높다는 점 등이 문제점으로 제기됐다. 

아울러 지난해 9월 제주지방경찰청은 ‘4차산업 펀드’ 조성과 관련해 투자처 관계자와 관련 부처의 고위 공무원들이 부적절한 술자리를 가졌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제주도 미래전략국과 해당 유흥주점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벌이기도 했다. C씨는 미래전략국장과 형제 관계이기도 하다.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진행된 수사는 지난 1월 경찰이 불송치 결정을 내리면서 일단락되는 듯 보였다. 하지만 최근 제주지방검찰청이 해당 법률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제주도청 전·현직 고위 공무원 2명에 대해 보완수사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ㅅ석유회사 대표와 그의 부인은 지난해 10월 각 1000만원씩 후원했다. 해당 회사는 지난 2015년 제주도개발공사의 감귤공장 보일러 연료를 공급하는 수의계약을 맺은 바 있다. 계약금액은 3억3000여만원이다. 

ㅇ건설회사 대표는 지난해 8월 1000만원을 후원했다. 해당 회사는 지난 2019년 5억6000여만원에 이르는 도로 개선공사를 제주도로부터 따낸 내역이 있다. 

이밖에 고은숙 제주관광공사 사장이 지난해 8월과 10월 두 번에 걸쳐 모두 700만원을, 전 제주도개발공사 사장이 지난해 9월과 10월 두 번에 걸쳐 모두 1000만원을, 김영훈 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장이 1000만원을 후원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