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는 원희룡 내정자.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는 원희룡 내정자.

#원희룡에게 제기된 낯 부끄런 의혹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했다. 쏟아지는 의혹들에 대해서 제대로 해명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

먼저, 오등봉 민간특례 개발사업 지시와 특혜 의혹이 제기되고 있지만 원희룡 후보자는 제대로 해명하지 못하고 있다. 공무원 출신 측근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데 대해서 거짓해명을 했다는 지적과, 격려금과 기부금을 현금으로 지출하면서 업무추진비를 본인 명의로 쓴 사실이 드러나며 공직선거법 위반 의혹도 일고 있다.

선거법을 위반하고 재판을 받으면서 꾸린 초호화 변호인단의 수임비 계약서도 제출하지 않고 있다. 어디 뒀는지 모르겠다는 것이다. 집 계약서도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다더니 또 같은 말을 하고 있다. 집 계약서에 이어서 변호인단들에 대한 수임비 계약서들까지 대체 몇 개의 계약서를 잃어버렸다는 것인가.

#16만원짜리 식사는 원희룡이 하고 책임은 제주도 공무원이?

원 후보자는 제주지사 시절 업무추진비를 부적절하게 사용하며 청탁금지법을 위반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그 내용을 들여다보면 민망하기 그지없다. 저녁 16만원짜리 단일 메뉴 식당에서 국회관계자 등에게 수십 차례 식사를 제공한 사실이 알려졌다. 무려 1800만원의 혈세를 이 식당에서 썼다.

부정청탁금지법 위반을 피하기 위해 업무추진비 대상 인원을 부풀려 허위로 기재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심지어 해당 식당에서 외상도 했다는 보도까지 나왔다. 비업무적인 일로 식사를 하고 업무추진비 내역을 허위로 기재했다는 의혹을 받기에 충분하다.

이런 가운데 원 후보자는 제대로 사과하고 고가의 식사제공 명단을 공개하기보다는 일선 공무원 등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와 관련해 원 후보자는 지난 2일 인사청문회에서 “총무과 직원들이 지침을 지켰다고 믿습니다”라고 말했다. 사실상 책임을 제주도청 총무과 직원들에게 돌린 것이다. 법인카드를 본 적도 없다는 말도 했다. 원 후보자 본인 손으로 직접 법인카드를 긁은 것은 아니니 자신에게 책임이 없다는 뜻으로 들린다.

#제주도, 업무추진비 공개 조례 강화 계기 삼아야

졸지에 제주도청 공무원들은 직전에 ‘모시던’ 도지사가 즐긴 것으로 보이는 16만원짜리 식사(오마카세)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생각해봐야 할 처지다. 이쯤 되면 제주 공직사회에 ‘밥은 원희룡이 먹고, 책임은 공무원이 진다’는 속담도 하나 만들어질 법하다.

인당 16만원짜리 메뉴를 맛 본 일 있는 공무원은 대체 몇이나 될까. 수라상을 차려 드시는 제왕적 도지사를 보필하기 위해 제주 공직사회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추후에도 같은 일이 일어나지 말라는 보장을 하기 어렵다. 이같은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업무추진비 공개 조례를 보다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

국토교통위 소속 국회의원들은 청문회에서 원 후보자에게 자료 제출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며 형사고발 검토까지 거론했다. 국회의원들이 제주도에 요청한 자료 역시 마찬가지였다. 국토위 소속 의원들이 식사 제공 대상을 공개하라는 요구했지만 끝내 명단은 공개되지 않았다. 제주도청은 아직 원 후보자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것일까. ‘원희룡 키즈’들이 아직 제주도청의 요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은 아닌가,라는 합리적인 의문이 따른다.

#원희룡 후보자의 책임전가는 어제, 오늘만의 일은 아니다

원희룡 후보자의 책임 전가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원 후보자는 2019년 4월 제주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제주시 도두하수처리장이 용량 초과 위험에 닥치게 된 것은 도두마을 주민 탓으로, 제2공항 갈등은 문재인 정부와 지역 국회의원들의 탓으로 돌렸다.

제주시 노형동 드림타워 건설로 인해 도두하수처리장이 용량을 감당할 수 없게 될 것이라는 지적에 원 후보자는 "전체 용량 4만톤 증설을 3년 전부터 추진했지만 주민들의 민원과 갈등, 저항으로 무산되고 시간이 늦어졌다"고 말하기도 했다. ‘도두앞바다 똥물사태’에 분노해 목소리를 내어온 도두동 주민들에게 드림타워 건설로 인한 하수처리 용량 초과의 책임을 돌린 것이다.

영리병원에 대해서도 “청와대와 정부는 영리병원 추진 안 하려 한다고만 하면서 도가 알아서 할 일이라고만 했다”며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 제2공항 갈등에 대해서는 정부와 국회의원의 무능을 지적한 김황국 의원의 발언에 동의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또 제2공항 공론조사 역시 제주도가 할 일이 아니라며 그 역할과 책임을 정부로 돌렸다. 그러나 정부에 공론조사를 요구하지는 않았다.

#그런 그가, 국토부 수장을 맡을 모양이다

그럴 모양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