곶자왈 자료사진.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곶자왈 자료사진.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6.1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은 '제주의 허파'라 불리는 곶자왈 보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일부 지역 보호가 아닌 곶자왈 자체를 보호하는 방안에 대해 오영훈·부순정·박찬식 후보는 ‘찬성’했지만 국민의힘 허향진 후보는 뚜렷한 입장을 유보했다. 

곶자왈사람들은 지난 2일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국민의힘 허향진, 녹색당 부순정, 무소속 박찬식 총 4명의 도지사 후보들에 곶자왈 보전 정책 질의서를 보냈다. 

6개 현안 질의 내용은 ▲곶자왈을 구역으로 구분해 일부 지역만을 보호하는 것이 아닌 곶자왈 자체를 보호하는 방안 ▲곶자왈 보호지역 실효성 확보를 위한 제주도특별법 개정 ▲곶자왈 등 생태적으로 우수한 지역에 대한 정밀조사 우선실시 및 환경 기초 조사 방식의 전환 ▲곶자왈 중 지하수 투수성이 높은 지역을 지하수자원보전지구 1등급 상향 또는 1등급 수준의 행위 강화 ▲도유지 곶자왈을 보존재산으로 등록 보전 ▲제주도지사의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에 대한 개발사업승인 불허에 대한 동의 여부다.

오영훈·부순정·박찬식 후보는 곶자왈 전역을 보호는 것에 ‘찬성’했지만, 허향진 후보는 아무런 설명없이 '기타'라고 응답했다. 

곶자왈 보전을 위한 제주도특별법 개정에 대해서는 4명 후보 모두 ‘찬성’했으며 생태적으로 우수한 지역 정밀조사 우선 실시와 환경 기초 조사 방식의 전환에 대해서도 이견이 없었다. 

곶자왈 중 지하수 투수성이 높은 지역을 지하수자원보전지구 1등급 상향 또는 1등급 수준의 행위 강화에 대해서는 오영훈, 부순정, 박찬식 후보는 ‘찬성’이라고 답했고, 허향진 후보만 '기타'라고 답했다. 

도유지 곶자왈을 보존재산으로 등록 보전에 대해서는 오영훈, 부순정, 박찬식 후보는 ‘찬성’했고, 허향진 후보는 ‘반대’했다. 

제주도지사의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에 대한 개발사업승인 불허에 대해서는 부순정, 박찬식 후보는 ‘찬성’했으며 오영훈 후보와 허향진 후보는 '기타'라고 답했다.

다만 오영훈 후보는 "‘제주자연체험파크 사업은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와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서 심도 있는 논의 끝에 승인이 이뤄졌다"면서 "이에 전문가와 도의회 의원님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기타 의견을 달았다. 

다만, '자연환경보전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연휴식지 조성사업의 방향으로 사업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지도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주자연체험파크 사업은 사업자, 시민단체, 지역주민, 행정기관, 전문가 등이 결합해 사업의 방향과 정책을 함께 만들어가는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답변에 곶자왈 사람들은 "곶자왈은 열대 북방한계 식물과 한대 남방한계 식물이 공존하고, 빗물이 지하로 스며들어 지하수를 생성하고 산소를 공급해 '제주의 허파'라고 불리지만 개발사업으로 곶자왈 중 32% 정도의 곶자왈이 이제 영원히 사라진 상태"라면서 "제주도가 지금까지 펼쳐왔던 곶자왈 보전정책의 결과를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더군다나 2015년부터 추진돼오고 있는 ‘제주도의 곶자왈 실태조사 용역 결과’에 의하면 앞으로 더 33%정도의 곶자왈에 개발행위를 허용하겠다는 방안을 내놓고 있어 곶자왈 보전의 미래는 여전히 암담한 여건에 처해있다"면서 "민선 8기가 얼마나 충실히 답변을 이행하는 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