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북동 곤을마을 청정지역을 만드는 대책위원회'와 '화북동 레미콘공장 공사반대 추진위원회' 등은 24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화북동 지역구 도의원 후보 현안 관련 공개질의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박지희 기자)
'화북동 곤을마을 청정지역을 만드는 대책위원회'와 '화북동 레미콘공장 공사반대 추진위원회' 등은 24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화북동 지역구 도의원 후보 현안 관련 공개질의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박지희 기자)

제주시 화북동 일부 주민들이 화북천 복원과 레미콘 공장 설립 등 지역현안을 도의원 후보들에게 질의하고 얻은 답변을 공개했다.

'화북동 곤을마을 청정지역을 만드는 대책위원회'와 '화북동 레미콘공장 공사반대 추진위원회' 등은 24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화북동 지역구 도의원 후보 현안 관련 공개질의 결과를 발표했다.

#. "강성의, 행정당국·사업자 논리 대변"

이들 단체는 연임을 노리는 강성임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주민이 아닌 행정당국과 사업자의 논리를 대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강성의 후보는 간이하수처리시설(월류수처리시설) 공사와 관련, 반대하는 지역구 주민을 대변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월류수처리시설은 화북중계펌프장 운영기관인 상하수도본부에서 부득이하게 월류되는 오수를 방류할 때 1차 처리후 방류될 수 있도록 하는 보완시설"이라면서 "마을주민분들께 충분한 설명과 이해를 구했다"고 답변했다.

강 후보는 또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이뤄진 우오수분류사업의 문제점에 대해 "올해 해당 사업에 대한 감사결과에서 사업계획대로 분류식 전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사후 조사 및 점검과 관리에 문제가 있는 것을 알고 시정 조치를 요구했다"면서 "화북공업지역 우오수기반시설이 분류식으로 돼 있다는 이유로 시설점검이 누락된 것은 심각한 행정오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화북천 복원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 "1992년 화북천 하류 지류는 폐천됐다. 화북천정비계획에 따르면 하류하폭이 71m로 고시돼 있지만 현재 48m로 돼 있는 현실은 매우 문제"라면서 "하천정비기본계획 용역을 벌일 때 화북천 폐천 이후 재해피해 상황 및 하폭규모의 문제 등을 분석, 복원 여부에 대한 전문적 진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 후보는 레미콘 공장 설립과 관련, 주민을 대변하지 않은 이유를 묻는 질문에 "준공업지역이라도 주거지역과 근접해 있다. 이미 공동주택과 학교가 있기 때문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답했다.

이어 "완전밀폐형 레미콘공장이 들어온다고 해도 레미콘 혼합 제조 시 공장 진출입 트럭과 원자재 반입 트레일러 차량 등에서 비산먼지가 필연적으로 발생, 주변 정주여건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지역주민환경감시단을 구성, 공장 가동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환경문제를 체계적으로 감시·관리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이에 대해 "강 후보는 현역 도의원이었던 만큼, 재임기간 동안 벌어졌던 마을 현안에 대한 대처에 초점을 맞춰 질문했다"면서 "그러나 그는 지난 4년 동안 화북동 현안에 외면한 채, 주민과 함께하는 모습을 보이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지적했다.

화북천 간이하수처리시설 설립에 대해 주민들이 반대했지만, 강 후보가 오히려 제주도 상하수도본부의 논리를 대변한다는 주장이다. 주민을 대변하지 않은 이유를 물었는데도 해당 시설의 역할에 대한 설명을 되풀이 했다는 것을 이유로 들었다.

이들 단체는 또 "강 후보는 우오수분류사업의 문제점에 대해 아무런 문제제기를 하지 않다가 감사 결과에서 부정한 사실이 밝혀지자 이같이 답했다"면서 "그는 주민들이 문제를 지적할 당시에 전혀 귀기울이지 않았다. 또 법적 강제성이 있는 사안에 이제야 '진단이 필요하다'는 대답도 의원으로서 자격이 있는지 의심이 든다"고 질타했다.

이들 단체는 아울러 레미콘 공장 설립에 대한 강 후보의 답변을 지적하기도 했다. 그도안 왜 주민을 대변하지 않았는지에 대한 대답 등이 빠져있다는 주장이다.

대책위는 또 "강 후보는 문제가 있지만 환경피해를 줄이는 방향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는 사업자의 입장을 대변하는 등 공장설립을 기정사실화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면서 "그가 지난 4년간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장 자리에 있었다는 사실에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화북동 곤을마을 청정지역을 만드는 대책위원회'와 '화북동 레미콘공장 공사반대 추진위원회' 등은 24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화북동 지역구 도의원 후보 현안 관련 공개질의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박지희 기자)

#. "고경남, 구체적 해결방안 없어"

이들 단체는 고경남 국민의힘 후보가 문제 해결 의사는 있지만 구체적인 해결방안이 없다고 주장했다.

고 후보는 간이하수처리시설 공사와 관련, 주민들의 반대활동에 대한 의견 질문에 "곤을마을 주민들이 공사를 반대하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본 공사뿐만 아니라 환경파괴와 주민피해가 우려되는 어떤 공사든 지역주민들이 반대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답했다.

또 우오수분류사업의 문제점에 대해 "분류식 하수관거 공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것은 알지 못했다. 감사위 감사 결과, 잘못된 공사를 했다면 관련 공무원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고 후보는 화북천 복원과 관련해선 "화북천 복원 청원이 도의회에서 받아들여진 사실은 환영한다. 도의원이 된다면 '하천기본계획수립용역'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생각을 최대한 반영시키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레미콘 공장 건립에 대해 "설립예정지는 대단위 아파트와 학교, 종교시설 등이 근접해 수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호소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반대"라면서 "지금도 선거운동을 하면서 공장 설립의 부당함과 반대를 외치고 있다. 당선된다면 법적 검토를 거쳐 공사를 지연시킬 수 있는 방법을 총동원하고, 공장 내 건축물 승인신청 소송도 벌일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와 추진위는 "솔직하게 화북천에 대한 내용을 잘 몰랐다고 답하고, 화북천 복원에 대해서는 '하천기본계획수립용역'에 최대한 반영시키는 노력을 하겠다고 했다"면서도 "그러나 현재 고시된 '하천정비기본계획'의 법적 효력에 따라 당장 복원을 요구하는 게 타당하다"고 피력했다.

이어 "그는 전 레미콘공장공사반대추진위원장으로서 소송전까지 벌이는 등 노력했지만, 막지 못한 것에 안타까움을 전했다"면서도 "그러나 레미콘공장 공사와 관련, 구체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진 못했다"고 꼬집었다.

이들 단체는 그러면서 "화북동민은 주민과 아픔을 함께하는 도의원을 원한다"면서 "유권자들이 우리 화북동의 매리를 결정하는 선거에 참여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