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진=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제주도지사 후보들와 교육감 후보들 모두 사회적경제를 통한 일자리 1만개 창출을 약속했다. 

제주사회적경제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지난 16일 도지사, 교육감 각 후보들에 △경제 △교육 △환경 △복지 △주거 등 사회적 경제 5개 분야 14개 정책을 각 도지사 후보에게 제안한 바, 답변서를 27일 공개했다. 교육감 후보를 대상으로는 교육분야에 특화, 응답서를 회신했다. 

그래픽=연대회의
그래픽=연대회의

오영훈, 허향진, 부순정, 박찬식 이상 4명의 도지사 후보는 △사회적경제 1만개 일자리 창출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 △사회적경제 풀필먼트 통합 유통센터 설치 △500억 예산 확보 △사회적경제 담당관 신설 △사회적금융 생태계 조성 △대학 내 사회적경제 전문 교육과정 개설 △사회적경제기업 기후위기 대응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육성 △마을 단위 사회적경제 돌봄 시스템 구축 △사회주택 모범도시 조성 등 이상 14가지 정책들에 모두 찬성한다고 밝혔다. 

특히 오영훈 후보는 △사회적경제혁신타운의 조성, △사회적경제 풀필먼트 통합 물류센터 설치, △사회적경제 예산 500억 확보와 사회적경제 담당관 신설, △사회적금융 생태계 조성, △대학 내 사회적경제 전문 교육 과정 개설과 관련하여서는 적극공감 의견을 개진하며 정책에 대한 관심을 내비쳤다.

그래픽=연대회의
그래픽=연대회의

 

이석문, 김광수 후보 역시 △학교 협동조합 활성화 △방과후 자유수강권 지원 사용처를 사회적경제 지역교육기관으로 적용 확대 △청소년 사회적경제 교육 확대 △경제·금융교육 활성화 조례에 사회적경제 분야 포함 이상 교육관련 분야 제안에 전부 수용한다고 답했으며 이석문 후보의 경우 기타 의견까지 꼼꼼하게 달았다. 

이석문 후보는 특성화고에 한정된 학교 협동조합을 일반 학교로까지 확대하겠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경제를 교육과정에 담아 공동체 품는 사회적 주체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발판은 만들겠다고 했다. 

연대회의는 각 후보의 사회적경제정책 반영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에 고마움을 표하며 ‘사회적경제는 좌우를 넘는다는 말처럼 사회적경제 방식의 범용성을 활용한 지역 상생 정책이 모두 실현되어 제주의 구석구석, 골목골목이 살기 좋은 곳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