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도내외 출향인사 여러분, 그리고 군의회의원님과 동료공무원 여러분!

▲ 강기권 남제주군수

상서로운 변화의 기운이 온 누리에 가득 느껴지는 갑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희망으로 맞은 새해 아침 군민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깃들고, 뜻하시는 모든 일들이 순조롭게 성취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국내외에서 남제주군의 발전을 적극 뒷받침해주시고 우리군의 명예와 자긍심을 드높이고 계시는 출향인사와 그가족 분들께도 늘 기쁨과 영광이 함께 하는 새해가 되길 빌어마지 않습니다.

가슴벅찬 기대와 설레임으로 맞은 새해벽두에, 우리는 21세기 남제주의 비전과 번영을 위한 실천의지를 다시금 가다듬고 한해의 힘찬 첫걸음을 내딛기 위해 함께 모였습니다.

저는 오늘 다시 한번 늘 전폭적인 성원과 지도편달을 아끼지 않으시는 군민 여러분의 크나큰 은혜를 가슴 깊이 간직하면서, 감사한 마음과 막중한 책임감이 동시에 용솟음쳐 옴을 느낍니다.
충심으로 머리숙여 감사드리며, 언제나 취임당시의 초심의 자세로 군민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켜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저와 우리 6백여공직자는 더욱 새로운 각오로 급변하는 시대적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해나감으로써 남제주의 경쟁력 강화와 군민의 복리증진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모든 정성과 역량을 다 바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동료 공무원 여러분!

2004년은 우리 군이 새로운 전환점이 마련된 한해로 기록될 것입니다.

국가적으로는 4.15국회의원총선을 잘 치러내야 하고, 도내에는 아시아·태평양관광협회 즉 PATA 총회를 비롯 UN환경총회, 아시아개발은행(ADB)총회 등의 굵직한 행사에 군민 역량을 모아야 합니다.
 
지난해에 어렵사리 마련된 감귤과 농수축산업의 회생분위기를 잘 활용하여 우리군의 근간인 1차산업의 활로를 새롭게 모색해 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더욱 거세어져 갈 농수축산물 시장의 개방물결은 가장 큰 위협요소가 되겠지만, 반면에 제주국제자유도시의 본격적인 추진은 이를 상쇄할 만한 큰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라 믿습니다.

제주국제자유도시의 추진은 전국 최고의 질을 자랑하는 우리군의 농·수·축산업에 친환경·청정 요소를 가미하는 새로운 경영마인드를 도입하여 한차원 높은 경쟁력을 키워냄은 물론, 관광분야에도 신화·역사공원 등의 다양한 인프라 확충으로 우리군을 체류형관광지로 탈바꿈하게 하는 원동력으로 적극 활용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저는 올해의 군정 운영방침을 「친환경적 1차산업 육성과 지역경제 살리기」에 중점을 두고 다음의 역점시책을 강력히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무한경쟁과 수입개방의 파고를 헤쳐 나가기 위해 친환경 농어업 육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최우선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군의 생존과 번영에 직결되는 1차산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농업정보화 시스템을 더욱 보강하여 혁신적인 선진 경영기법의 도입과 농수축산물의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다양하게 모색하겠습니다.
적정생산량을 위한 감귤원폐원과 1/2간벌운동, 수상선과 등의 감귤산업 구조조정에 집중하고 대형선과장 현대화 사업과 선과기 구조개선사업 등을 통해 유통구조 개선에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가겠습니다. 대체작목 육성을 위해 골드키위를 비롯 다양한 한약재와 특용작물 재배, 가공공장 유치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우리 군 농수축산물에 친환경 요소를 집중 접목시킴으로써 '청정농수축산물'을 우리군의 대표 브랜드로 삼아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친환경농업육성 5개년 계획의 수립을 비롯, 친환경 시범농가 및 마을에 대한 인센티브제, 지역별로 특화된 청정밭작물의 육성과 무공해 농산물 생산단지의 조성, 농업기술센터내에 농업생태원의 추진, 우리군 CI개발과 연계한 친환경 상표 개발 등을 중점 추진하겠습니다.
어항시설 확충과 연안정비, 어장정화사업을 계속 추진하고, 친환경양식어업 육성을 뒷받침하기 위한 직접지불제를 도입하여 양식환경개선은 물론 양식어업인의 소득을 증대하는데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가축전염병 청정지역 유지를 위한 철저한 관리와  청정축산물 생산기반을 확충하여 우리지역 축산물의 청정이미지가 판로 확대로 이어지도록 힘을 쏟겠습니다.

둘째, 지역특성을 살린 국제적인 관광산업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가겠습니다.
국제자유도시 추진에 부응하여 우리 관광산업의 체질개선과 여건 강화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는 동시에, 우리군 지역에 유치된 선도프로젝트 중의 하나인 신화·역사공원과 생태공원의 원활한 추진을 뒷받침하는데 모든 역량을 모아 나가겠습니다.
지역주민을 관광개발의 주체로 참여시키고 이를 통해 소득증대 효과를 높이기 위해 생태마을 조성, 아름마을 추진 등 마을단위 소규모 관광개발사업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셋째, '생활속의 문화인프라 구축·향토문화 육성'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참여복지구현'에 박차를 가해 나가겠습니다.
조상의 얼이 살아 숨쉬는 문화유산에 대한 지속적인 보수·복원사업 추진과 문화재로 지정이 되지 않은 비지정 문화유산의 체계적인 관리로 전통문화의 계승발전과 관광자원화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늘 한발 앞서가는 노인복지시책의 발굴·추진으로 우리 고장 어르신들이 노후가 보람되도록 하는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남제주 여성들의 우수한 잠재역량의 발굴과 양성평등 문화 확산에 주력해 나갈 것입니다.
남제주군 인재육성기금을 활용, 우수한 지역사회 인재의 발굴을 적극 지원하고, 장애수당과 보호수당지급, 의료비지원, 보장구 교부, 저소득 장애인 노인세대 세탁기 보급 등 장애인 복지향상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넷째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및 청정환경 보전'과'균형적인 지역개발'에 심혈을 기울임으로써 골고루 혜택을 받도록 하는데 역점을 두겠습니다.
광역하수종말처리장을 조기에 가동할 수 있게 하여 청정 남제주 바다의 오염을 근원적으로 차단하고 농어촌폐기물 처리시설을 보강하는 등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투자를 더욱 확대할 방침입니다.
민간주도의「지방의제 21」실천사업과 환경정보 제공의 폭을 확대하고 환경오염행위에 대하여는 철저하게 대응함으로써 무분별한 환경파괴 행위에 경종을 울려 나가겠습니다.
균형있는 도로교통망 확충을 위한 군도 및 농어촌도로 확·포장사업과 마을하수도사업 등 농어촌의 소득 증대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주차난 해결을 위해 읍·면 대형무료주차장 조성도 꾸준히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보화시대에 걸 맞는 자치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지금처럼 군수실을 항상 군민에게 열어두고 마을 또는 현장대화 확대와 월 1회 민원인의 날을 꾸준히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탐구하고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 상을 정립키 위하여 창의적이고 능력있는 공무원을 우대하고 자매결연기관 파견근무, 선진해외연수, 외국어교육과 전산교육을 지원함으로써 공무원들의 능력계발을 적극 후원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올 한해는 우리 군이 지금까지 굳게 다져온 군민화합과 역량을 바탕으로 우리군의 경쟁력을 한단계 끌어 올려야 하는 중차대한 시기입니다.
흔히 인생을 장거리 경주로 비유하곤 합니다만, 무슨 일을 성취해내기 위해서는 빈틈없는 준비와 함께 부단한 실천 노력이 반드시 함께 경주돼야 합니다.
저는 우리 모두가 마라톤에 임하는 마음가짐으로 21세기 남제주군의 더 큰 번영과 풍요를 만들어 내기 위한 새로운 비전과 패러다임을 착실하게 실천해 나갈 때 올해도 우리 군은 더 큰 전진을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제 우리 모두 의연하고 비장한 각오를 다지며 급박한 변화와 거센 도전에 당당히 맞서 나가도록 합시다.
 
저가 앞장서겠습니다.

우리 모두 다함께 책임지는 자세로 군민 역량을 키우고 이를 하나로 모으는 슬기를 발휘함은 물론 역동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을 십분 발휘하여 「세계로 나아가는 희망찬 남제주」를 건설하는 데에 떨쳐 일어남으로써 남제주의 위상이 만방에 울려 퍼지도록 합시다.

끝으로 지난해 보내주신 성원에 거듭 감사드리며, 새해에도 남제주군정이 더욱 역동적이고 활기차게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 드려마지 않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04. 1. 1

남 제 주 군 수   강 기 권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