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고 사랑하는 서귀포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 강상주 서귀포시장

희망의 2004년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갑신년 새해를 맞아, 금년 한 해도 여러분의 가정과 직장에 항상 기쁨과 행복이 넘쳐나고, 뜻하시는 모든 소망이 성취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여러 가지 어렵고 힘든 여건에서도 우리 서귀포의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해 주신 데 대하여 마음 속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돌이켜보면, 그동안 우리는 숱한 어려움 속에서도 힘과 지혜를 모아 우리 시의 목표인'희망찬 꿈의 도시 건설'을 향해 한걸음 한걸음 다가서며 사회 각 분야에 걸쳐 초석을 다져왔습니다.
자연과 조화로운 삶을 위해 전국 최초로‘생태도시’를 선포한 것을 비롯하여 민족평화축전과 제주평화포럼을 통해 민족 화해와 평화의 장을 넓혔으며, 감귤·관광·스포츠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사회기반시설 확충, 평생학습도시 선정 등을 추진하여 지속적으로 발전 가능한 도시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이 같은 성과들은 정말 쉽지 않은 여건에서도 시민과 공직자 여러분의 참여와 희생으로 이뤄낸 값진 결과이기에, 더 큰 보람으로 남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올해는 이러한 성과들을 바탕으로 하여'작지만 강한 세계일류도시'를 만들기 위한 사업들을 차근차근 준비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도시의 기틀을 더욱 굳건히 해야 하는 참으로 중요한 해가 아닐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 국내외적으로 급격한 변화가 예상되는만큼, 이에 대처하기 위해선 우리의 역량을 좀더 진취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결집해야 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저는 올해 시정 목표를 '새로운 패러다임에 의한 최고의 특화 도시 만들기'에 두고
지속가능한 도시 개발과 경영, 비교우위의 산업경제 기반 실현, 생산적 삶의 복지 모델 추진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실천해 나겠습니다.

첫째, 21세기 우리 시의 비전인 국제자유도시 건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희망찬 미래도시 기반을 구축하고, 지속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도시를 조성해 나가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국제자유도시 선도프로젝트에 대한 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SOC 기반시설을 계속 확충해 나갈 것이며,관광단지 및 유원지 개발에 대한 민자 유치를 적극 추진하여 지역 발전의 교두보로 삼아 나겠습니다.
또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도시계획을 수립하여 도시관리의 통합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고 무분별한 난개발을 적극 방지해 나감과 동시에, 친환경 생태도시 조성을 통해 자연과 호흡할 수 있는 아름답고 깨끗한 ‘정원도시’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둘째,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우리 시만이 갖고 있는 비교우위 특성을 최대한 활용한 고부가 특화산업을 육성하고 감귤을 비롯한 1차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감귤랜드 조성사업은 우선 개관토록하고 향후 다양한 민자시설을 유치하여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개발하고, 서귀포감귤이 최고의 품질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 차별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한편 농수축산업 환경 개선과 소득 창출에도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중소업체에 대한 경영안정기반 구축은 물론, 지역상권 활성화 전략을 상세하게 수립하여 실행하는 한편 일자리 창출에도 적극 노력하여 본격적인 인구 유입 정책을 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3대 전략산업인 관광·문화·스포츠산업의 거점화를 이루기 위하여 체험체류형 관광지를 조성함은 물론, 지역의 정체성을 살린 다양한 축제와 이벤트 등을 개최하겠습니다.
올해부터 주5일 근무제가 시행됨에 따라 주말체험상품 등 새로운 관광상품을 개발해 나가고, 제주 유일의 문화관광부 축제인 칠십리축제 등을 더욱 내실화하여 축제의 차별화로 관광도시의 위상을 제고시키고 새로운 관광수요 창출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기존 문화기반시설에 대한 운영을 체계화하는 한편 소암현중화기념관 건립 등을 추진하여 지역문화의 정체성을 한층 높여 나가고, 월드컵경기장 시뮬레이션 영상체험관 건립과 강창학종합경기장의 개장을 기폭제로 하여 관광과 스포츠 메카로서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더불어 사는 복지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해 소외계층에 대한 자활자립 기반을 조성하고,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여 선진 복지도시를 조성하겠으며, 주민자치센터 운영을 활성화하여 역동감 넘치는 시민사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장묘문화를 대폭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문중별마을별 납골시설에 대한 제도적 지원을 포함한 납골시설 확충과화장률 제고를 위한
범시민운동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섯째, 지식정보도시 조성을 위해 시민들의 정보화 역량을 강화함은 물론, 교육명문도시 육성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교육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평생학습센터를 설립하여 언제나 학습하는 도시로 자리매김시켜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발맞춰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러한 과업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올 한 해가 영광과 도약의 해가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과 함께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새해 새아침을 맞아, 저를 비롯한 공직자 모두는 지도와 성원을 보내 주시는 시민의 고귀한 뜻을 항상 가슴에 새기며, 오로지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서귀포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굳은 각오를 다시 한 번 새롭게 다짐합니다.
내일에 대한 신념이 없으면 우리의 발전은 있을 수 없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왕성한 의욕과 새로운 각오로 서귀포의 미래를 위해 다 함께 힘차게 전진해 나갑시다.
금년 한 해에도 시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력을 당부드리며, 여러분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04년 1월 1일
서 귀 포 시 장 강 상 주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