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치아 다이어트'라는 게 있다. 살을 빼는 다이어트가 아니라 식이요법을 뜻하는 다이어트다. 채소와 과일 등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물로 충치와 잇몸질환을 예방하고 이를 희게 만드는 섭생법이다.

치아 색깔을 변하게 하는 커피, 과일주스 따위를 피하는 대신 홍당무, 달걀 등 이를 건강하게 하는 음식만 골라먹는 식이다.

섬유질이 많은 식품은 치아에 이롭다. 날 채소와 과일은 치석을 상당부분 막는다. 시금치, 우엉, 당근은 치아를 더욱 강하게 만든다.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오래 씹으면 치아 건강에 매우 좋다. 섬유질은 치아의 표면을 문질러 치태를 없애고 이를 단단하게 한다.

그러나 모든 과일이 치아에 유익한 것은 아니다. 연세미플러스치과 이진민 원장은 "사과의 당질은 치아에 잘 달라붙는다. 치석이 생길 가능성이 커진다. 치아의 회 성분이 각종 산 등에 의해 빠져나가 구조물이 약해지면서 치석에 의한 치아우식(충치)이 나타나기 쉽다. 감은 치아 착색을 일으킨다"고 지적했다.

녹차나 감잎차도 마찬가지다. 충치와 구취를 예방하는 데는 효과적이다. 잎차에 든 폴리페놀 성분이 세균 증식을 억제한다. 하지만 하얀 이를 유지하려면 떫은 차를 피해야 한다. 차의 타닌 성분이 치아 변색을 유발하는 탓이다. 떫은 차를 마셨다면 물로 입을 헹궈야 한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