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제주사회적경제한마당’이 '다시 협력, 가치의 재발견이란 주제로 제주한라체육관에서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운영됐다. (사진=사회적경제네트워크)
‘2022 제주사회적경제한마당’이 '다시 협력, 가치의 재발견이란 주제로 제주한라체육관에서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운영됐다. (사진=사회적경제네트워크)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뿌리를 내리기 시작하며 양적 성장을 이룬 제주사회적경제. 기후위기 팬데믹 시대, 지구적으로 사고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하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고민하는 경제 조직들이 한 곳에 모여 도민들과 소통하는 기회를 가졌다. 

‘2022 제주사회적경제한마당’이 ‘다시 협력, 가치의 재발견’이란 주제로 제주한라체육관에서 지난달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열렸다. 

코로나 19로 여파로 온라인 중심으로 진행되다가, 올해 3년 만에 다시 오프라인 행사로 진행됐다. 

일배움터 청년장애인들 진행한 '내 화분을 부탁해' 환경캠페인 (사진=제주투데이)

이번 행사는 도내 44개 사회적경제조직들이 참여해 사회적 가치 사슬을 연결하는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했다. 

홍보 부스는 사회적경제로 사는 '제주의 재발견'을 주제로 건강한 먹거리, 일과 미래, 제주의 문화, 돌봄, 환경 5개의 컨셉으로 이뤄졌다. 

양일간 도민 2500여명이 행사장을 방문, '가치소비'를 하기 위해 긴 줄을 서는 모습도 보였다. 

제주사회적경제연대회의 김효철 대표는 “코로나 이후 마주한 사회적경제조직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성장하고 있었다”면서 “제주 공동체를 위한 연대와 협력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9일 진행된 제2회 제주를 밝히는 사회적가치 실현대상 시상식. (사진=사회적경제네트워크)
29일 진행된 제2회 제주를 밝히는 사회적가치 실현대상 시상식. (사진=사회적경제네트워크)

29일 첫날에는 식전 공연과 더불어 유공자 표창 수여식과 사회적가치 실현대상 시상식이 거행됐다. 

유공자 표창은 제주지역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공헌한 ▪하효살롱협동조합 김미형 이사장▪제주고장 김미선 대표 ▪사회적경제활성화제주네트워크 이윤경사무국장 ▪제주한마음협동조합연합회 추영민 회장 ▪제주본초협동조합 구자권 이사장에 돌아갔다. 

제2회 제주를 밝히는 사회적가치 실현 대상은 ▪(주)파란공장▪함께하는그날협동조합 ▪(주)한라산 ▪(주)콘텐츠그룹재주상회 ▪한국마사회 제주지역본부(공로상)가 수상했다.

이어 ‘제주사회적가치실천위원’ 발족식도 이루어졌다.

사회적협동조합 제주종합상사 부스에서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제주도개발공사, 공무원연금공단, 홈플러스, 페이보릿이 참여해 제주사회적경제기업 판로지원 상담회도 진행했다. 

구매 담당자들은 사회적경제 기업들과 정보를 교류하는 한편, 공공구매 및 민간판로 입점 진행 시 애로사항도 청취했다. 

오영훈 도지사와 김효철 대표 (사진=제주투데이)
행사 부스를 돌아보는 오영훈 도지사와 김효철 대표 (사진=제주투데이)

이날 오영훈 제주지사와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이 행사장을 방문해 축하와 격려를 전하고, 행사 부스를 돌아보며 제품과 서비스를 만나는 시간도 가졌다.  

오영훈 도지사는 “제주의 수눌음 정신과 공동체문화는 사회적경제의 토대로, 제주는 어느 지역보다 사회적경제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갖췄다”며 “민선 8기 제주도정은 사회적경제가 튼튼하게 뿌리내리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틀날인 30일 마련된 사회적경제 휴먼라이브러리 토크콘서트에서는 고려대 사회학과 김철규 교수를 초청해 ‘먹거리로 세상을 바꾼다고?’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이 행사는 제주특별자치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서귀포지사와 제주지역소비자생활협동조합협의회가 공동으로 주관했다. 

패널로 참여한 실천활동가들은 김철규 교수와 함께 기후위기 시대 한국사회의 지속 가능성과 삶의 질 향상, 대안적 삶의 방식으로서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사회적경제한마당 오프라인 행사는 29일 막을 내렸지만 이들 상품은 온라인에서 이달 말까지 만나볼 수 있다. 

사회적경제 한마당 일환으로 열리는 온라인 기획전 '제주의 재발견'은 11번가 SOVAC(Social Value Connect) 마켓에서 이달 31일까지 열린다.  (☞ SOVAC마켓 바로가기)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