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정의 기후위기 대응 강화를 촉구하는 제주기후정의행진이 오는 24일 오후 4시 30분 제주시청에서 진행된다.

기후위기 담론이 대두되고 있지만 정작 기후위기의 문제의 핵심 요소인 탄소의 농도는 줄어들지 않고 여전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한 피해가 전세계적으로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제주도에서도 기후변화로 인한 농업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날로 상승하는 해수면은 해안지역에 재해 위험도를 높이고 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기후난민은 먼 미래의 얘기가 아니라 지금 바로 우리 해안지역에서 발생할 일이다. 이런 심각한 재난상황에도 여전히 정부와 대기업은 경제성장이라는 미명하에 막대한 탄소배출을 이어가고 있다."고 지적한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탄소의 주배출원은 여전히 선진국과 대기업이며, 한국 역시 탄소배출에 막대한 책임이 있다. 한국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겠다며 법을 만들고 기업에서는 ESG를 강조하며 탄소저감에 나서겠다고 했지만 정작 막대한 이윤을 창출하고 무한성장을 이어가려는 욕망은 여전히 막대한 탄소배출을 강요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러한 막대한 탄소배출의 가장 큰 피해자는 경제적으로 취약한 산업 부문과 계층이 되고 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은 더 큰 피해를 입고 생명까지 빼앗기고 있다. 문제제기 조차 할 수 없는 동식물들은 기후재난 상황에 멸종으로 내몰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탄소배출로 이익을 보는 곳과 피해를 보는 곳이 전혀 다른 이 엄청난 불평등과 차별의 구조는 결과적으로 첨예한 사회갈등으로 공동체의 근간을 뒤흔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잘못된 사회구조를 사실상 방치하는 정부와 국회, 지방정부와 지방의회의 문제를 도민들에게 제대로 알리고 도민들의 강력한 연대와 참여를 호소하는 924 제주기후정의행진을 추진한다."며 "현재의 기후부정의에서 비롯된 기후재난의 문제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도민의 연대와 참여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한편, 이번 924 제주기후정의행진은 광화문에서 수만명의 시민들이 참여해 개최될 예정인 924 기후정의행진의 연속선상에서 개최되는 행진이다. 시민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시민 참여 강화를 요구할 계획이다. 또한 막대한 탄소배출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외면하고 있는 드림타워와 제주신화월드에 대한 책임 강화도 요구할 예정이다.

이들은 24일 오후 4시 30분 제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행진을 시작해 이도광장교차로(구세무서사거리)를 지나 제주소방서앞교차로에서 다시 제주시청으로 돌아올 예정이다.

행진이 끝나고 6시부터는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개최하는 노동자대회가 이어진다. 제주기후정의행진 참여신청은 구글문서(https://forms.gle/4gJ2iM9qSEe9xwEp9)를 통해 하면 되며 당일 현장접수도 가능하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 참여 단체는 다음과 같다.

곶자왈사람들, 노동당제주도당, 노무현재단 제주위원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 정의당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제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진보당제주도당, 한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한살림제주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상 가나다순, 15개단체)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