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까지 거론한'  부산의 정치적 발언....도대체 몇번째냐?

2005년 APEC 개최지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대통령 경제특보로 임명 받은 전 김혁규 전 경남지사가 정부장관 및 정.재계인사 300여명이 참석한 자리에서 'APEC 부산 유치가 사실상 내정됐다'는 식의 발언을 해 파문이 일고 있다.  

더욱이 김 신임 특보는  열린우리당 입당 이후 공식적인 첫 자리에서 대통령의 지방유치 발언을 거론하며  "대통령이 부산을 염두한 것"이라고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등 정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 지난 17일 무슨 일 있었나?

전 경남지사때 부터 '2만불 경제연구소' 설립을 추진해 온 김혁규 경제특보는 지난 17일 오전 창원시 상남동 동양생명 빌딩에서 연구소 개소식을 갖고 이후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개소식에는 김 특보를 비롯 연구소장을 맡은 김두관 전 행정자치부 장관(열린우리당 경남도지부장), 이덕영 전 경남도 정무부지사, 김태랑 우리당 중앙위원, 백승두 전 진주시장, 강석정 전 합천군수 등 정.재계 인사 300여명이 참석했다.

뿐만 아니라 노무현 대통령의 친형인 노건평씨와 공민배 전 창원시장, 이만기 인제대 교수, 이원근 경상대 교수, 배한성 창원시장의 부인까지도 참석했다.

더욱이 이날 행사는 전국 매스컴까지 타며 '정치 도시 부산'의 위력을 실감케 한 자리였다는 후문과 함께 경남도지사 퇴임식을 방불케 했다는 뒷이야기가 무성했었다.

▲ "대통령도 부산을 염두해 두고 한 말"

문제의 APEC 유치 관련 발언은 초반 인사말에서 나왔다.

오마이뉴스가 현장 취재한 보도(www.ohmynews.com/articleView/article_view.asp?menu=c10300&no=148184&rel_no=1)에 따르면 김특보는 하루전날인  16일 부산항만공사 발족식 자리에서 노 대통령을 만나 나눈 대화 내용을 이날 공개했다.

오마이뉴스는  '김혁규 경제특보 "2만불 청사진 만들겠다"는 제하 기사에서 APEC 유치와 관련해 김 특보가 "어제 노 대통령이 원칙을 정한 게 있는데 아펙은 지방에 유치한다는 것이었다. 지방이 어디겠느냐. 부산을 뜻한다. 대통령도 부산을 염두에 두고 한 말로 알고 있다" 는 내용을 전했다.

김 특보는 "노 대통령이 약속했다. 김혁규 전 지사가 도와주면 경남을 위해 다 해주겠다고 했다"며 마지막에 "지역구도를 깨기 위해 우리당에 입당했다"고 언급하는 과정에서 문제의 발언을 쏟아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김 특보는 "어제 부산에서 부산시의원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시의원들은 APEC 부산유치를 위해 힘써달라고 하더라. 그 자리에서 시의원들한테 '부산이 발전하려면 한나라당도 우리당도 당선시켜야 하고 지역에서도 여야가 서로 경쟁할 때 발전할 것'이라고 했다"는 내용도 소개됐다.

이 같은 발언 소식을 접한 제주지역 네티즌들은 "APEC 개최의 중립성을 명백히 훼손하는 발언"이라며 "대통령의 정치적 발언까지 해석해 부산 유치를 기정 사실화하는데 어이가 없다"고 분개했다.

다른 한 네티즌은 "이는 대통령이 먼저 부산 유치에 대한 뉘앙스를 풍긴 때문이 아니겠느냐"며 "대통령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본다"고 대통령에게 화살을 돌렸다.

한편 노무현 대통령은 지난 6일 김혁규 전 경남지사를 대통령 경제특별보좌관에 임명했다.

당시 김혁규 전 경남도지사가 열린우리당에 입당하자 한나라당 경남도지부는 지난 8일 김 전 지사를 '배신자' '노무현 정권의 하수인' 등으로 규정하며 강력히 비난했었다.

▲ 대통령 발언을 근거로 문화일보도 '한 몫'

   
▲ 문화일보 17일자 21면(사회면) 보도 내용.
문화일보도 대통령의 발언을 근거로 APEC 유치와 관련 형평성이 어긋나는 보도를 해 형평성 논란을 빚고 있다.

문화일보는 '내년 APEC 부산개최 유력' 제하 기사를 통해 "2005년 9월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APEC)정상및 각료회의 개최도시로 부산이 유력시되고 있다"내용을 가감없이 소개했다.

이어 보도는 16일 부산항만공사 출범식에 참석한 노무현 대통령이 '원칙적으로 서울이 아닌 곳에서 할수 있도록 지침을 내렸다'는 내용을 기자 자의적으로 해석했다.

문화일보 17일자 사회면 보도

내년 APEC 부산개최 유력


오는 2005년 9월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APEC)정상및 각료회의 개최도시로 부산이 유력시되고 있다.

16일 부산항만공사 출범식에 참석한 노무현 대통령은 부산시의 APEC 유치 건의에 대해 “원칙적으로 서울이 아닌 곳에서 할수 있도록 지침을 내렸다”며 “지방도시들이 경쟁을 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따라 서울·부산·제주 3파전으로 전개되던 유치 경쟁에서 서울이 사실상 탈락하고 부산과 제주로 압축된 가운데 2002년 아시안게임과 각종 국제회의를 성공적으로 치러내 회의시설, 교통, 보안·안전 등의 여건이 유리한 부산이 유리한 고지에 서게 됐다.

지난달 시민 140만명의 서명을 받는 등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부산시는 APEC이 부산·울산·경남 등 1000만 동남경제권의 공동번영과 동북아 물류중심 도시 건설에 부합하고 시가 진행중인 남북교류사업의 성과로 북한을 옵서버로 회의에 초청할수 있는 점 등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APEC의 개최도시는 오는 4월쯤 최종 확정된다.

김기현기자 ant735@munhwa.com

부산 주재 기자로 파악된 김기현 기자는 "서울이 사실상 탈락하고 2002년 아시안게임과 각종 국제회의를 성공적으로 치러내 회의시설, 교통, 보안·안전 등의 여건이 유리한 부산이 유리한 고지에 서게 됐다"는 편파성 보도로 지면을 채웠다.

이에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언론과 행정, 정치인들이 한데 뭉쳐 APEC 개최지 결정에 대한 중립성을 훼손하는 발언이 어제 오늘이 아니다"며 "한편 부럽기도 하지만 너무 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앞서 허 행정자치부 장관도 '부산 지지' 발언 물의

이에 앞서 허성관 행정자치부 장관은 지난해 12월 17일 부산시청을 초도 순시한 뒤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APEC 유치 문제에 대해 "APEC 회의는 지방에서 개최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기 때문에 있는 힘을 다해서 부산이 개최도시가 될 수 있도록 돕겠다"는 발언 내용을 보도돼 물의를 빚은 바 있다.

이 발언 내용이 알려지자 제주도청공무원직장협의회는 20일 제주도청을 방문한 자리에서“지방행정을 총괄하고 있는 장관님으로서 적절한 발언이었는지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된다"며 특정지역 지지 발언 사실 여부를 묻는 질의서를 냈었다.

이에 허장관은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APEC 부산 개최 돕겠다'는 발언은 사실이 아니다"며 "특정 지역을 돕겠다는게 아니라 지방개최 차원에서 돕겠다는 뜻이 잘못 전해진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도민들의 의구심을 사그러 들지 않았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