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결정된 가공용감귤 수매가격의 손실보전 부담비율을 놓고 재심의가 논의되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주도는 최근 지난해 10월 전년보다 20원이 인상돼 100원으로 결정된 가공용 감귤의 수매가격에 대해 생산자단체가 전혀 부담이 없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재심의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수매가 인상분 20원중 제주도가 부담키로 했던 10원을 5원으로 줄이고 대신 고통분담 차원에서 농.감협에서 5원을 부담해 주도록 요청했다.

이에 따라 20명으로 구성된 감귤운영위원회는 3일 회의를 열고 도가 요청한 손실보전방안에 대한 논의를 벌였으나 합의점을 찾지못했다.

이날 운영위원들은 수매가 인상분 20원중 제주도가 절반에 해당하는 10원, 시.군 5원(25%), 개발공사 5원(25%)씩 부담하기로 결정했지만 생산자단체인 농.감협은 부담이 전혀없다며 형평성에 문제를 집중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 참가한 20명의 운영위원중 9명의 일선 농협조합장들은 자신들이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며 모든 조합장들이 의견을 수렴해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며 입장을 유보했다.

이에 따라 가공용감귤 수매가격 손실보전에 재심의에 따른 농.감협의 입장은 오는 20일께 열리는 감귤협의회에서 결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일선 농협조합장들의 반응은 대부분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선 농협은 이미 지난해 수매가 결정에서 인상분 20원중 10원을 도가 부담하는 것으로 생색은 다 내놓고 이제와서 손실부담을 덜겠다는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 참석했던 한 농협조합장은 "지난해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진통끝에 수매가가 결정됐는데 이제와서 농.감협에 부담을 전가시키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