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출신 재독 철학자 송두율 교수(59.뮌스터대 철학과)에 대한 국가정보원 조사와 관련해 언론이 너무 앞서나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상당수 언론들이 추측성 보도로 일관해 정확한 사실 전달이라는 언론의 사명을 망각하고 있다는 비판까지 일고 있다.

실제 내일신문은 지난 25일자 1면에서  '송두율은 북 노동당 김철수'라는 제하 기사에서 사정 관계자의 입을 빌려 "국정원이 사실상 확인했다'고 단정하는 기사를 실었다.

하지만 실제 기사내용에는 국정원의 공식확인은 없었으며 대부분 지난 24일 강금실 법무부 장관의 '송두율 교수 관련 옹호 발언'을 근거로 삼은 것 들이다.

또 오마이뉴스(www.ohmynews.com)는 국정원 '송두율=김철수' 결론 낸 듯'이란 제목을 달고 "사흘째 조사중인 국가정보원이 송 교수가 북한 노동당 정치국 후보위원인 '김철수'와 동인인물인 것으로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며 내일신문 보도내용을 그대로 인용했다.

더욱이 오마이뉴스는 '언론이 너무 앞서간다'는 신중론을 제기하면서도 정작 국정원의 공식발표없이 그간의 기사 내용을 종합한 비확인 보도태도를 보였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와관련 중앙언론들의 보도는 서로 현격한 차이를 보이며 차후 국내.국제적 파장을 고려, 제각각 다른 보도 수위를 보였다.

조선일보가 26일자 1면과 5면을 통해 검찰 수사팀의 입을 빌려 '송교수를 김철수로 보고 있다"고 보도했고,  동아일보도 사회면에 '국가보안법 위반이 상당수 확인됐다면 최소한 불기소 기소 될 듯'하다고 보도했다.

특히 조선은 황장엽씨의 발언을 상당부분 할애하며 상당부분 친북혐의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중앙일보는 3면 박스기사 '송두율 처리 미묘한 노선차'라는 제하 기사에서 "송두율 교수의 사법처리 여부와 관련 법무부와 검찰 수뇌부에 미묘한 시각차를 드러내고 있다"며 비교적 현재까지의 상황을 있는 그대로 전하며 말을 아꼈다.

한겨레신문은 '송교수, 김철수라는 이름 사용했다'는 제하 기사를 통해 "국가정보원이 송 교수가 방북 활동 등 과정에서 '김철수'라는 이름을 사용했다"고 상당부분 확인 사실된 사실을 보도했다.

아울러 한겨레는 "송 교수측이 '내가 먼저 쓴 것은 아니고, 북한 쪽이 '김철수' 명의로 된 방북 초청한 일이 있다"는 입장도 전했다.

방송 보도 역시 차이를 보였다.

MBC는 9시 뉴스에서 송두율 관련 보도를 톱으로 보도하며 '송두율 교수가 북한 노동당 정책위 후보위원으로 상당부분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에비해 KBS는 뉴스 중간에 "국정원 조사를 마친 송 교수를 검찰이 보강 수사에 나설 것'이라고 현 조사 상황을 그대로 전달해 대조를 보였다.

그러나 일부 언론을 제외하곤 상당수 언론들이 "'김철수'라는 이름은 여럿 있다. 김철수라는 이름을 썼더라도 '노동당 정치국 후보위원 김철수'와 분리해서 봐야 한다. 송 교수가 정치국원으로 임명되거나 활동하지 않은 사실은 국정원 쪽이 더 잘 알고 있다"는 송 교수측의 입장을 소홀히 다루는 경향을 보였다.

한편 송 교수 보도와 관련 제주도민들은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시민 송민호씨(38.제주시)는 "현재 보도상황으로 볼때 공안당국이 송 교수 친북 혐의 문제와 관련 '기소'나 '불기소' 등 어떠한 방침을 결정짓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일부 언론이 너무 앞서가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또 조정희씨(31.여.제주시)는  "앞선 보도 내용들이 자칫 송 교수의 제주 방문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언론이 너무 이념적인 잣대를 들이대고 있지 않은 가 되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