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선거구획정위가 북제주군 선거구를 서귀포·남제주군 선거구와 통폐합시킴으로써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북제주군 선거구가 서귀포·남제주군 선거구와 통폐합 됐다는 사실은 28일 오후 2시께 보도되면서 도내에 알리져지기 시작했고 이를 접한 도민들은 변방을 또한번 울린 처사라며 분개하고 있다.

김영훈 도의회 의장은 "선거구 획정위의 결정은 도민의 정서를 전혀 감안하지 않은 것으로 결코 도민들이 받아들이 않을 것이다"며 "국회의원 의석이 2석으로 줄어들게 되면 도민들에게 너무나 큰 상처를 줄 것이다"고 비난했다.

김 의장은 "따라서 제주지역은 당연히 예외규정이 두어져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온 도민이 상경해서라도 지켜낼 수 있도록 대응해 나가겠다"고 경고했다.

박승준 북제주군 이장단협의회장은 "당리당략으로 질질 끌던 선거구 획정과 의원수 조정을 자신들 마음대로 조정해놓고 도세가 열악한 지역을 희생양으로 삼았다"며 "이는 북제주군민에 대한 폭거이고 따라서 총선 투표거부 등 강력한 투쟁을 해나가겠다"고 성토했다.

북제주군 연합청년회 강경훈 회장도 "그렇지 않아도 국회의원이 2석에 불과한 제주도에 3석을 유지하려는 도민의 열망을 기계적으로 법을 적용해 짓밟은 처사로 군민에게 또한번 좌절감을 안겨줬다"고 분개하고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한 연대투쟁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도내 선거구가 2개로 줄어들면서 국회의원 의석이 2석으로 줄어들게 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한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북제주군 이장단협의회와 새마을운동 북제주군지회, 북제주군연합청년회·부녀회 등 26개 사회단체로 구성된 '북제주군 국회의원 선거구지키기 범군민대책위원회'는 29일 긴급회동을 갖고 이번 사안과 관련한 대응에 본격 나설 예정이다.

또한 도의회도 선거법과 선거구획정의 마지막 통과 절차인 국회본회가 이틀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29일 긴급회동을 가질 예정으로 있고 우근민 지사를 비롯해 김영훈 도의회의장과 신철주 북제주군수는 3·1절 행사를 가진직후 급거 상경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