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획정위원회가 28일 북제주군 선거구를 서귀포·남제주군 선거구와 통합시킨데 대해 도민 반발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지역정가에서 책임공방으로 확산되고 있다.

국회 현경대 의원(한나라당·제주시)은 28일 선거구획정위원회가 북제주군 선거구를 서귀포·남제주군 선거구와 통폐합 시킨 것과 관련, 성명을 내고 "열린우리당은 제주도 선거구를 축소하려는 책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현 의원은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도내 국회의원 정수를 3명으로 하는 것을 당론으로 확정한데 이어 지난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국회의원 정수가 3인 미만이 되는 광역시 및 도는 그 정수를 3인으로 한다'는 내용을 담아 '국회의원 지역선거구획정기준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현 의원은 "그러나 이 안건 처리과정에서 열린우리당은 강력하게 반대 입장을 견지함으로써 도민들을 분노케 만들었다"며 "열린우리당은 제주도 선거구 3석 유지를 그렇게 반대하는 속셈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현 의원은 "지난 17일 북군 선거구지키기 대책위원회가 열린우리당 방문시 김근태 원내대표는 '위헌론'을 운운했고 27일에는 유시민 의원이 '광역시도 최소 3석 유지를 담은 기준안 4항은 위헌이고 위법이기 때문에 안된다'고 주장하는 등 제주지역선거구 3개 유지를 절대 반대하는 망언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 의원은 "유시민 의원의 망언은 제주도 선거구 3석 확보를 방해하려는 열린우리당의 의도가 적나라하게 드러난 것이다"며 "우리당은 도민을 기만하지 말고 선거구 축소책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또한 현 의원은 "선거구획정위가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 본회의가 의결한 사항을 권고사항이라고 해석, 이를 뒤집는 결정을 한 것은 온당치 않다"며 획정위의 잘못을 지적한뒤 "선거구획정위의 잘못된 결정은 내달 2일 국회 선거법 처리과정에서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현 의원은 끝으로 "열린우리당과 민주당도 내달 2일 국회 본회의 선거법 처리과정에서 잘못한  이 사항을 바로 잡도록 하는데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열린우리당은 28일 도지부 명의의 성명을 내고 "제주지역 선거구를 2개로 축소될 경우 제주출신 현역의원들은 책임지고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우리당 도지부는 또한 "'지역구 의석 15석 증원과 함께 국회의원 의석수가 3인이 안되는 광역시 및 도는 그 정수를 최소 3인으로 한다'는 방침은 그야말로 생색내기에 불과한 허명의 약속이었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