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문제가 국가적 현안으로 떠오른 가운데 대형 포털업계의 선두주자인  다음커뮤니케이션이 제주도로 본사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한마디로 신선한 충격이다.

제주도가 파격 조건을 제시한 것도 눈길을 끈다. 지자체들이 충분한 지원만 한다면 수도권 기업을 얼마든지 유치할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국세와 지방세 감면은 물론이고 시설투자비 고용훈련보조금을 지급하고 제주대학교 내 1만여평의부지를 무상으로 임대해 주기로 하는 등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됐다.

다음의 경우 현재 순이익의 30% 가량을 법인세로 납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법인세가 면제되면 상당한 규모의 실적호전이 예상된다.

물론 다음의 지방이전에 대해 증권가에서는 다소 엇갈린 반응이 나오고 있다.

우선 눈에 띄는 게 아직까지 지방의 경영환경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지역과 비교가 안될 정도로 열악한데다 제주국제자유도시 프로젝트의 경우에도 일정보다 상당히 지연되고 있어 지방이전이 반드시 호재로 작용하지는 못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그러나 다음 본사의 지방이전은 법인세 감면 혜택 등 지자체의 다양한 지원을 약속 받은 것이어서 실적개선에 상당한 도움을 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더욱이 다음과 같은 우량기업이 다시 지방행을 택한다면 수도권 집중을 자연스레 해소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다.

제주 뿐만 아니라 다른 지자체들도 기업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최악의 내수 경기, 청년실업대란을 현장에서 피부로 느껴왔기 때문이다. 중앙정부의 ‘경제살리기'만 바라보고 있기에는 지역경제의 현실이 너무 절박하다.

대구시가 투자유치에 성공한 공무원 또는 민간인에게 연간 1억원 내에서 확정금액의 2%를 성과포상금으로 지급한다거나, 전남도가 국내외 기업을 유치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민간인에 최고 2억원의 성과금을 지급키로 하는 내용의 “투자유치 조례"를 만든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된다.

그동안 관료주의 폐단과 노동조합의 등살에 기업들에게는 모처럼 희소식이다.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할 게 있다. 본사만 지방으로 옮겨놓고 서울을 활동무대로 삼는 몇몇 기업들의 전철을 밟아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수도권 기업이 지방으로 이전하면 지역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

현지 인력 채용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의 경우 지난 1년 동안 160여명의 신규인력을 채용했다. 그러나 대졸 신입은 8%(12명)에 그쳤다. 올해에도 경력자 우선 채용 원칙에는 변함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인력 양성보다는 인력 빼내기에 급급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만 향후 제주도로 본사를 이전 과정에서 현지 인력을 적극 채용하겠다는 입장이어서 결과가 주목된다.

다음 본사가 제주로 이전되기까지 2년 동안의 실험기간이 남아있다. 인식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기업 유치에 성공했다고 해서 지역산업을 일으킬 수 없다. 지방에 인재가 모이도록 주거·교육·문화시설 등 생활여건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제주도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이번 다음의 제주 이전이 지자체와 기업이 ‘윈·윈'하는 대표적인 투자사례로 남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