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환 운영지원과장.
우리나라와 같이 국민개병주의를 채택하고 있는 나라에서는 병역의무의 형평성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모든 병역의무자에게 형평성을 잃지 않는다는 기본전제하에 병역제도를 만들고 운영하며 대국민 홍보를 실시하고 있다.

우리 병무청에서도 지금까지 국민에게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맞춤형 병역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병역의무자에게 병역설계를 실시하고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여 왔다.

그 결과 2008년도 병무행정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나 서비스 만족도 결과를 살펴보면 병역인식이나 징병검사 또는 현역병입영 등 전반적인 분야에서 상당한 수준의 만족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주변의 행정환경이 급속히 변화하고 있고, 국민의 서비스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 제공이 더욱 필요한 실정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우리 병무청에서는 이러한 국민의 요구에 맞는 홍보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홍보를 실시하기 위해 금년도 홍보활동 목표를 “병역이행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사회분위기 조성”으로 정하여 다음과 같이 신세대 친화적 홍보를 전개하게 된다.

첫째, 대언론 홍보는 제도개선사항 등 시의성 있는 홍보를 실시하여 병역의무자에 대한 편의를 도모하고 병무행정에 대한 국민의 긍정적 이미지를 높이게 된다. 이와 관련해서 사후대응 보다는 선제홍보를 실시하고 신문, 라디오 등에 고정 병무상담채널을 확보 운영한다.

둘째, 병무청과 병역의무자간에 쌍방향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신세대가 선호하는 온라인이나 미디어매체를 통한 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다. 기관 블로그를 만들어 운영하고 기간제 근로자를 채용하여 온라인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한편 케이블 TV 또는 옥외전광판을 활용한 홍보도 실시된다.

셋째, 사회지도층, 병역의무자 등 직ㆍ간접 이해관계자 다수를 초청하거나 방문하는 대국민 접촉 홍보를 실시한다. 이에 따라 대학생 신입생 등을 대상으로 이동병무상담을 실시하고, 병무청 정책고객에게는 월1~2회 뉴스레이터를 발송하여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상시 인터넷 검색요원을 배치하여 병역면탈 조장 사이트 등을 중점관리 한다.

넷째, 병역을 명예롭게 이행한 사람이 주위로부터 존경을 받을 수 있는 병역문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병역의무 자긍심 고취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이의 일환으로 6월중에는 병역의무이행명문가를 발굴ㆍ선양하고, 영주권 취득자나 질병을 치료하여 입영한 병역 자진이행 모병병사를 초청하여 문화탐방 등을 실시한다.

끝으로, 병무행정 보도자료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관리하고 병무행정홍보대사 및 대학생 병무홍보요원을 운영한다. 병무홍보대사는 인기연예인 출신 모범 현역병사를 위촉하여 병무청 대외행사 및 지방병무청 징병검사장을 순회하면서 대국민 홍보와 함께 후배들을 격려하게 된다.

이와 같이 우리 병무청에서는 앞으로도 국민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고 주요 병역정책 및 제도개선사항이 신속하게 국민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 컨텐츠를 개발하여 홍보활동을 실시할 것이다. 따라서 병무행정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고 사랑받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격려를 기대해 본다. <최종환.제주지방병무청 운영지원과장>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