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철거민 참사 진상조사를 위한 2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가 김석기 서울경찰청장과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 불출석으로 시작부터 파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

조진형 행안위원장은 원 장관의 불출석과 김석기 청장 출석 요구 문제로 여야 공방이 과열될 조짐을 보이자 회의 시작 5분만에 김석기 청장 출석 문제를 협의하자며 정회를 선언했다.

원 장관은 이날 오전 조계종 총무원장 방문 일정이 있어 전날 조 위원장에게 먼저 양해를 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석기 청장은 철거민 점거농성장 경찰 특공대 투입을 승인한 장본인이지만 한나라당이 국회 관례상 지방청장은 상임위 출석 대상이 아니라고 반대해 출석이 무산됐었다. 민주당은 김석기 청장을 국회로 불러 법적 책임 뿐만 아니라 정치적 책임도 물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조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여야 의원 모두의 의견을 들어보니 김석기 서울경찰청장이 이 자리에 나와 출석하기를 바라고 있다"며 "오늘 중 김석기 청장이 참석하는게 긴급한 과제라고 생각해 잠시 정회하고 자진출석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김석기 청장이 자진 출석 하더라도 오후 3시 정도가 돼야 원세훈 장관과 함께 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우리는 이 사실을 오늘 회의장 들어오면서 알았다"며 "위원장 자신도 오늘 아침에 알았다고 하는데 결국 거짓말을 한 것이었다"고 분개했다.

여야는 정회 뒤 간사협의를 갖고 원세훈 장관과 김석기 청장 출석 문제를 협의했으나 한나라당은 출석 가능 시간인 오후 3시까지 이들을 기다려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민주당은 바로 회의를 속개해야 한다고 맞서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조진형 위원장은 간사협의 결과에 대해 "오후 3시에 회의를 열어야 한다. 별수 없지 않느냐"고 말했지만, 민주당 강기정 의원은 "우리는 그렇게 하기로 한 적 없다. 지금 당장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행안위 회의실에서는 민주당 의원 3~4명만이 앉아 회의를 기다리고 있으나 증인 출석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곧바로 회의를 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