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 시민사회 6개 단체가 해군기지 강행 유관기관 회의록 파문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김태환 제주지사의 사죄와 유덕상 부지사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제주군사기지범대위와 천주교제주교구평화특위 평화를위한그리스도인모임, 기장제주교회와사회위원회, 강정마을회, 법환어촌계는 등 제주 시민사회 6개 단체는 22일 "제주해군기지를 추진하면서 갈등과 분란만 확대시킨 실질적인 역할을 했던 유덕상 부지사는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이들단체는 이날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대여론을 공권력 동원을 통한 제압대상으로 상정하고 밀어붙이기로 일관한 제주도의 해군기지계획을 전면 백지화하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해군기지 실시계획 승인 및 유관기관 회의록이 유출돼 파문을 일고 있다"며 "그동안 정부와 해군, 도 당국이 입만 열면 강조해왔던 주민갈등 해결, 대화 운운 등의 명백히 거짓이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심지어 도민의 의사대변기관인 도의화마져 서슴없이 '각개격파'의 대상으로 상정하는 태도는 그 자체로 도민을 통제와 제압의 대상으로 보는 것에 다름없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김태환 지사는 일언반구의 해명조차 없고 문제 발언의 당사자로 알려진 유덕상 부지사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등 궁색한 병면만 내세우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김태환 지사의 공개사죄, 도의회의 구체적 대응 촉구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직후 제주도청과 제주지방경찰청을 항의 방문할 계획이다.<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