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희룡 의원. <뉴시스>
한나라당 원희룡 의원은 22일 용산 철거민 참사와 관련해 "즉각 책임자 문책을 해야 되며, 진상규명이 된 다음에는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도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원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 '김재원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안전 대책도 충분히 세우지 않은 채 25시간만에 진압해 6명이 사망했다는 것은 지휘라인에 있는 자가 책임지지 않고서는 넘어갈 수 없는 사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당 지도부가 '선(先)진상규명 후(後)책임자 처벌'을 주장하고 있는데 대해 "진상 규명과 책임자 추궁은 서로 동떨어진 문제가 아니다"며 "진상은 진상대로 규명하고 책임자도 처벌해야 한다"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다만 그는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은 직접 보고를 받거나 지휘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만약 명령이나 지휘 승인을 한 사실이 없다고 한다면 장관까지 책임을 묻는 것은 지나치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어느 정도 진상규명이 된 다음에는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도 불가피하다"며 "국민의 눈물을 닦아주는 정치가 있지 않고서는 아무리 작은 저항도 지금 용산처럼 극단적인 악재로 돌발될 수 있기 때문에 국정운영 기조에 대한 전반적 반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설사 형식적으로 법을 어기고 있다고 하더라도 민생을 챙기고 국민을 위로하는데 정부가 주력해야지 법을 어기면 안 된다며 법질서 질행위주로 강경하게 나가면 제2, 제3의 용산 사태가 열마든지 나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원 의원은 이어 정치인 입각 문제와 관련, "여의도 정치를 조금 배제하거나 무시하는 듯한 부분은 우려가 된다"면서도 "지금 당에서 국회의원이 입각했느냐, 안했느냐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