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권 보장과 의료 공공성 강화를 위한 희망연대'와 '의료민영화 및 국내영리병원 저지 제주대책위'가 지난해 7월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반대입장을 표명했었다.
제주도가 지난해 추진했다가 도민들의 반대로 무산됐던 내국인 영리법인 병원을 '투자개방형 병원'으로 명침을 바꾸고 설립 허용을 위한 본격적인 홍보에 돌입, 이에 따른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발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는 28일 특별자치도 특별법 4단계 제도개선에 영리법인 병원 설립 허용을 포함시켜 올해 안에 처리하기 위한 단계별 홍보 로드맵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영리법인 병원 명칭을 '투자개방형 병원'으로 변경했으며, 홍보전담반을 구성해 2월까지 동영상 등 홍보물을 제작, 홍보 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도는 동영상 등의 홍보물을 공무원에게 우선적으로 특별교육 시킨 후 기관단체 및 도민을 대상으로 한 교육 자료로 활용한다.

또 3월부터는 ▲전문가 초청 특강 ▲제주의료산업 육성방안 모색 세미나 ▲직능·계층별 설명회 ▲TV토론회 ▲가구별 홍보물 배포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실시했던 영리법인 병원에 대한 도민 대상 여론조사 재실시 여부는 아직 결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는 지난해 3단계 제도개선 과제로 추진시 사용됐던 '국내 영리병원'을 '투자개방형 병원'으로 명칭을 변경한 사유와 도입 이유, OECD 국가와 우리나라의 의료산업 현실 등을 도민에게 상세히 설명해 나갈 방침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특별자치도 핵신산업인 4+1산업 발전의 극대화를 위한 선진의료 인프라 구축과 의료산업 육성의 시너지 효과를 내야만 한다"며 "홍보를 통해 영리법인 병원에 대한 긍정적인 여론이 형성된다면 지난해 실패했던 영리법인 병원 허용을 4단계 제도개선에 포함시켜 올해 안에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여전히 영리법인병원에 대해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있어, 지난해에 이어 영리법인병원 추진을 놓고 시민사회단체와 제주도와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