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의 경제정책이 제주의 성장을 억누를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초광역경제권 개발정책'은 제주의 핵심경제정책인 '4+1 핵심산업'을 '유야무야' 하게 만든다는 것.

관광, 의료, 교육, 청정 1차산업 등 '4+1 핵심산업'은 사실 제주도의 미래를 결정지을 수 있는 핵심중의 핵심이다. 제대로 추진도 해보지 못하고 뜯어 고쳐야 할 판인 것이다.

이같은 주장은 정수연 제주대 교수가 제주발전연구원 논문집 '제주발전연구' 12호에 실은 '신정부 광역경제권정책과 제주경제의 대응방안' 논문에서 나왔다.

정 교수는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초광역경제권 개발정책'은 기초생활권이나 '5+2 광역경제권 정책'보다 더 제주에 불리한 지역발전정책"이라고 지적했다.

이유는 제주가 추진하고 있는 첨단산업들이 타 권역의 선도산업화로 인해 성장발전 전략에 강력한 경쟁자가 생겼다는 것이다.

정부가 타 지역에서 역량을 쏟아 붇는 통에 경쟁우위는 고사하고 기본적인 정부지원마저도 '물 건너 갈 것'이라는 주장이다.

그는 "물산업과 관광.레저산업이 선도프로젝트로 지정돼 타 권역에 비해 지원우선권을 가지게 됐다"며 "그동안 제주도가 추진해왔던 모든 산업발전전략들을 모두 관광산업과 연계해 재배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4+1 핵심산업'을 모두 해체한 후 새판을 짜야 한다는 말이다. 또 제주가 의지할 것은 물산업과 관광산업뿐이라는 것이다.

정 교수는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명박 정부의 관점에서는 제주도가 다른 어떤 산업보다도 관광산업에 잠재경쟁력이 있는 지역이기 때문에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내 위해서라도 관광산업을 최우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1차 산업도, 2차 산업도 모두 3차 산업인 관광산업과 연계해 결합된 산업, 즉 4.5차 산업으로 정의하고 발전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