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총장선거 논문표절의혹 공방이 2라운드로 돌입하고 있다.

제주대 김희열 교수가 총장 후보자들 사이에서 벌어진 논문이중게재, 표절의혹 공방에서 피해를 입었다며 언론사 검찰고발, 모두 입후보자들에 대한 논문표절의혹 검증을 요구하며 나선 것.

김 교수는 2일 언론사에 보낸 '대학선거의 공명성과 투명성을 위한 제언' 보도자료를 통해 "총장 후보자도 아닌데도 선거운동기간 동안 특정후보의 표절의혹이 거론되면서 저 역시도 표절교수로 호도되는 불명예스러운 상황을 맞게 됐다"고 주장했다.

또 "선거운동기간 동안에는 저의 문제제기로 인해 총장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자제했다"며 "특정 한 언론사의 보도를 통해 극단적으로 매도된 저의 개인적인 명예실추 건은 검찰고발로서 법적 절차를 밟겠다"고 했다.

그는 "제주대 총장추천위원회 위원장은 오는 3일 특정 후보자의 표절의혹 심사를 하겠다고 언론을 통해 공개 발표했다"며 "그렇다면 같은 연장선상에서 이번 총장선거에 입후보한 모든 후보자들에 대한 논문표절의혹에 대해서도 철저한 검증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김 교수는 "이번 기회를 통해 대학 내 자정능력을 제고시켜야 한다"며 "차기 총장선거에서도 무분별한 표절의혹 제기로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총장후보자 사전 검증제도로서의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기준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