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충홍 의원.
▲ 오영훈 의원.
제주도의회 개원이후 처음으로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실시됐지만 여야는 '제왕적 제주도지사'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제주도정에 맹공을 퍼부었다.

고충홍 한나라당 대표는 제주도정이 위기극복 문제와 새시대 준비가 소홀하다고 지적했으며, 오영훈 민주당 대표는 제주도정이 '구호'가 아닌 실질적인 서민경제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여야는 제주도가 영리법인병원을 '투자개방형 병원'으로 이름만 바꿔 재추진하는 것에 대해서는 "도민을 무시한 처사이다. 혈세 낭비"라고 질타했다.

고충홍 한나라당 대표의원과 오영훈 민주당 대표의원은 제257회 임시회 첫날인 10일 오후 2시 제1차 본회의에서 도의회 사상 첫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통해 이같은 밝혔다.

고 대표는 "제주도정은 당면한 위기 극복에도 문제가 있고, 위기 이후에 다가올 새로운 시대에 대한 준비도 소홀하다"며 "새로 탄생한 미국의 오바마 정부는 변화를 내세우며 작은 정부 대신 영리한 정부에 초점을 모으고 있다. 제주도정은 영리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신공항 건설은 대통령도 약속한 만큼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 제주-완도간 해저고속철도 건설은 국책사업으로 이뤄질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한나라당은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제주도정은 당면한 경제 위기 등 극복에 문제가 있다.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시대에 대한 준비도 소홀하다"며 "제주도정은 내수 진작을 위한 정책 추진과 1차.관광산업 투자, 서민정책이 필요하고 대중앙.대국회 대응에도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광역경제권 발전계획도 육지부와의 경쟁 대비책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서도 고 대표는 "해군기지는 장정만의 문제가 아니라 제주도의 문제"라며 "군이 아닌 정부가 나서서 도민들이 공감하고 수용할 수 있는 대형 국가프로젝트를 먼저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영리병원에 대해 고 대표는 "제주도정은 영리병원을 '투자개방형 병원'으로 바꿔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에도 반대하면 또 어떤 명칭으로 바뀔지 궁금하다. 충분한 홍보와 설득없이 무리하게 정책을 집행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이는 혈세 낭비이다"고 말했다.

민주당 오영훈 대표는 "제주는 정책과 비전, 신뢰 등에서 리더십의 위기, 지역산업경제의 위기, 생태계의 위기 상황에 처해있다"며 "국제자유도시 비전 설정과 관련 대내적인 경쟁력 강화, 내생적 경제발전전략, 도내 병원과 교육기관의 경쟁력 강화 전략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오 대표는 "제주도가 외국인 학교를 세우고 영리학교법인도 허용하겠다고 한다. 하지만 도내 사교육 문제를 해결하고 대학의 수준을 수도권 소재 대학과 경쟁할 수 있도록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영리병원 재추진에 대해 오 대표는 "지난해 도민 여론조사로 무산된 영리병원을 이름만 바꿔 제주도정이 재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제왕적 도정의 독주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했다.

오 대표는 또한 "제주도정은 차이를 인정하고 비판을 경청하지 않는다면 발전의 동력을 얻을수 없다"며 "다양한 생각과 이해를 가진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한데 모아 사회 발전의 에너지로 승화시키는 통합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침체된 제주 경제 극복을 위해 오 대표는 "현재의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서민과 중산층의 소비여력을 최대한 늘리려는 재정투자가 확대돼야 한다"며 "도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관련 기업들이 인수.합병을 통해 일정규모 이상의 기업으로 전환할 경우에는 파격적인 재정 인센티브, 판로지원, 마케팅 지원 등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오 대표는 "구호성 정책이 아닌 실질적인 서민경제대책이 필요하다"며 "도의회내에 제주 미래에 대한 종합적인 개혁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제주미래경쟁력강화위원회' 설치해야 한다"고 공식 제안했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서는 2009년도 제주도정과 도교육행정 업무 보고, 제주신공항건설관련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채택 등이 처리될 예정이다.

이번 임시회는 오는 25일까지 소관부서별 업무보고, ‘연구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재의 요구안’ 등 각종 안건이 다뤄진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