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동균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 회장이 23일 공동생태계조사가 왜곡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강정마을회 등 6개 제주 시민사회단체는 23일 "제주해군기지 공동생태계조사가 해군의 일방독주속에서 잘못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재 이뤄지고 있는 공동생태계조사는 당초 합의했던 내용과는 달리 상당부분 왜곡 진행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환경부가 지난 3일 최종 통보한 조사계획에서는 공동생태계조사가 해양동식물상과 지형.지질분야 관련항목에 대한 '재조사'임을 명시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해군은 이번 조사가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저감대책' 마련을 위한 영향평가 조사의 연장인냥 해석하고 있다"고 했다.

또 "환경부가 최종적으로 통보한 조사기관은 당초 6월까지로 했던 조사기간도 2월내로 한정하고 필요에 따라 3~4개월 조사를 하는 수준으로 마무리지어 버렸다"며 "온난화에 따른 어류생태계 변화 등을 감안하기 위해서는 최소 6월까지 했던 당초 정부측의 결정이 지켜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 강정천 하천이 범람해 바다가 혼탁해 있는데도 해군이 조사를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어 "현재 조사범위는 당초 의도했던 수준에서 대폭 축소됐다"며 "지금과 같은 범위를 대상으로 조사가 이뤄질 경우 연산호 군락의 생태계 현황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난 1월 14일 환경부 회의에서는 해군측과 반대측이 추천하는 조사기관이 '동등한 위치에서 공동조사 참여'를 합의한 바 있다"며 "그럼에도 해군에서위탁한 업체가 반대측 추천기관을 감독하는 지위를 부여 받았다"고 했다.

이들은 "해군은 공동생태계조사와 문화재 조사 절차가 끝날 때 까지 모든 행정절차를 중단해야 한다"며 "지금과 같은 행보를 멈추지 않는다면 제주도민의 더 큰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강정마을회, 제주군사기지범대위, 천주교제주교구평화특위, 평화를위한그리스도모임, 기장제주교회와사회위원회, 법환어촌계 등 제주 6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했다.<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